제조사 기술력+공급사 영업력 균형 갖춰야 살아남는다
제조사 기술력+공급사 영업력 균형 갖춰야 살아남는다
  • 이주현
  • 승인 2020.09.1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시대 더욱 뜨거운 골프카 시장

코로나로 급증한 라운드에 원활한 경기운영 핵심 장비
당장의 비용절감 보다는 안정적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
5인승 시장 주도 속 노캐디 트렌드 2인승 잠재력 충분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골프장 호황으로 코스 운영의 핵심인 골프카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다.

국내 골프장은 코로19 사태 초기에만 해도 불안감에 휩싸였으나 글로벌 감염 확산에 따른 해외 골프여행 감소, 골프와 골프장 시설의 상대적 감염 안전성 등에 힘입어 뜻밖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늘어나던 해외 골프여행이 사실상 중단됨에 따라 라운드 수요가 국내로 전환된 데다가, 골프가 다른 스포츠보다 안전한 운동이라는 사실이 검증됨에 따라 예약 및 입장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경기운영 및 코스관리와 관련된 장비·자재 시장도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골프카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골프카는 골퍼의 발 역할을 하며 원활한 경기운영 시스템의 핵심 장비를 맡고 있어 다른 분야보다 골프장 경영진의 관심이 높고, 제품 선정에 있어 품질과 사후관리에서 가장 철저한 검증을 거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국내 골프카 시장은 5인승 전자유도 방식이 신규·교체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야마하, 에이프로, 카이오티 등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인승 시장은 아직 비중이 작으나 노캐디 셀프플레이, 골프카 코스 진입 등 경기운영 방식의 변화 움직임에 따라 향후 발전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고 클럽카, 이지고 등이 시장을 양분하는 형세다.

각 골프카 브랜드들은 제조사의 탄탄한 기술력 및 품질 보증에 공급사의 사후관리 능력이 더해져 시장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저마다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게다가 이번 골프장 호황으로 가격보단 품질을 선택, 당장의 비용절감보단 경기운영에 안정적인 골프카를 선택하는 추세는 더 강해질 전망이다.

 

야마하
‘EFFI-VISION’ 스마트 시대 주도

(주)한국산업양행이 공급하는 야마하 골프카는 끊임없는 혁신으로 독보적 브랜드 파워를 지키고 있다.

올해는 골프카에선 처음으로 혁신 주행 기술 ‘EFFI-VISION’을 선보이며 또 한번 골프장을 놀라게 했다. EFFI-VISION은 efficiency(효율)와 vision(시야)를 합친 것으로, 말 그대로 효율적 시야로 보다 스마트한 주행을 실현하는 기술이다.

업계 최초로 적용된 2개의 카메라가 핵심으로, 주행로 위 장애물을 찾아내 경고음과 함께 자동 정지 또는 감속해 충돌을 막는다. 또 주행로 기억 기능으로 언덕이나 커브 직전에 자동 감속한다.

차량 제어 방식도 기존 전자유도 골프카의 정지점 마그넷에서 RFID 태그로 바꿔 보다 정확한 자동 주행을 실현한다.

RFID는 무선주파수를 이용해 대상을 식별하는 기술로, 기존 정지점 마그넷 제어는 3~4개의 마그넷이 필요했으나 RFID 태그는 1개로 대응 가능해 시공 및 매설 개수를 줄일 수 있다. 또 제어 패턴을 늘려 보다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다.

기존 장애물 센서는 범위 내 모든 장애물을 탐지했으나, EFFI-VISION은 사전 기록된 주행로 정보로부터 주행로 안쪽인지 바깥쪽인지를 판별할 수 있다. 따라서 카메라를 통해 인식한 장애물이 주행로 내에 위치한 경우에만 감속 등 기능이 작동된다.

운행 속도도 표준모델과 비교해 통상 속도가 8km/h에서 10km/h로 증가했으며, 주행로 정보 기록으로 속도 조정도 부드러워졌다.

기존 장애물 센서보다 검출 거리가 길어진 만큼 부드러운 차간 거리를 만들어내며, 추돌방지 시스템보다 먼저 반응해 여유 있는 정지거리를 제공한다.

 

에이프로
국산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 굳혀

국제인터트레이드(주)가 공급하는 에이프로는 데뷔 후 10년 이상 사랑받으며 외국 브랜드가 주류를 이루는 골프산업 시장에서 ‘국산 프리미엄 골프카’라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다.

2010년 첫 제품 출시 후 2014년 풀체인지 모델 에이프로2를 선보였으며, 삼성SDI 리튬배터리를 장착하는 등 첨단 기술과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이어오고 있다.

에이프로의 차별화는 편의성, 안전, 주행능력, 유지보수성 등에서 두드러진다. 전면부 동급 최대 수납공간과 휴대폰 거치공간을 별도 마련하고, 에이프로만의 후면 다목적 사물함은 밀폐식으로 캐디 소지품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뒷좌석 컵홀더는 5개의 컵 및 티를 꽂을 수 있으며, 12V 전원터미널 부착으로 차량에서 휴대폰 등을 충전할 수 있다.

2분할 하부 개폐식 윈드실드는 날아오는 볼에도 안전성이 높고, 바람 유입량이 많아 하계 운행 시 쾌적함을 유지한다. 또 윈드실드 소재가 아크릴에서 유리로 바뀌어 더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고 윈도브러시 장착도 가능하다.

안전한 운행을 위해 적용된 충격 감지 범퍼는 충돌 시 센서 작동으로 안전하게 정지하며, 카트 가드센서는 차량 간 간격을 1.2m 이상 유지해 안전을 확보한다. 옵션 장착하는 초음파 장애물 센서는 5m 앞에서 장애물을 감지해 차량을 자동 정지시킨다.

유지보수성도 뛰어나다. 차체에 분할식 바디를 채용해 센터바디의 배터리케이스 및 리어바디가 각각 4분할돼 있다. 이로 인해 운행이나 타구 사고 등으로 파손된 부분만 교체할 수 있어 정비 효율이 좋고 교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리튬배터리는 삼성SDI가 배터리셀부터 패킹, BMS까지 일괄 자체 생산 및 조립해 월등한 품질 및 안전성을 자랑한다.

 

카이오티
추돌방지 센서 등 탑승자 안전 확보

카이오티골프(주)가 공급하는 카이오티 골프카는 후발주자임에도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입지를 다지며 국산 골프카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

모회사 대동공업(주)의 기술력으로 개발하는 카이오티 골프카는 기존 제품보다 더 오래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개발 모토로 12년 이상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최신 메인 프레임 설계가 적용돼 초경량, 고강성으로 뒤틀림 없이 차체가 오랫동안 유지되고, 반영구적이고 보수가 필요 없는 AC모터와 고비율 신형감속기를 채용해 최상의 주행 및 등판력을 보인다.

네 바퀴 모두 최신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로 동급 최고 제동력을 자랑하고, 4륜 독립현가장치는 코너링 시 안정적인 승차감을 유지한다.

라이트 핸들링은 작은 힘으로도 부드러운 조작이 가능하고 초음파 센서, 추돌방지 센서, 가이드 센서, 충격감응 범퍼 등으로 탑승자 안전을 확보했다.

윈드실드는 2·3분할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 2분할은 하단을 고정하고 상단부를 개폐해 개방감을 주고, 3분할은 상단을 고정하고 중앙 및 하단부를 아래로 개폐해 타구사고에 대한 안전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편의성도 뛰어나 활용성이 좋은 전면부 수납공간과 후면부 오토 폴딩 백캐리어는 4·5백 선택이 가능하고 3개의 퍼터케이스를 장착했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자연스러운 승하차와 동급 최대 탑승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카이오티 골프카의 또 다른 매력은 아이보리, 오렌지, 블루, 그린 등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이를 도입한 골프장들은 차별화 및 고객 만족도 증가 등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클럽카
Visage 관제시스템 첨단 기술 결집

(주)정안글로벌·(주)비래산업이 공급하는 클럽카는 2인승 골프카의 글로벌 브랜드로, 최신 모델 템포는 클럽카 60년 기술이 결집돼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리튬배터리 모델과 전용 통합 관제시스템을 적용해 경기 운영 및 차량 관리 효율을 끌어올렸다.

템포에 새롭게 추가된 리튬배터리 모델은 클럽카와 LG화학이 공동 개발한 전용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돼, 차량과 완벽한 조화로 높은 전력 절감을 실현한다.

또 전기차 배터리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추고, 납축배터리보다 2~3배 빠른 충전 속도와 자동 오프 피크 충전 기능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리튬배터리 모델에는 4.7마력 AC모터가 새롭게 장착돼 더 강력한 파워를 발휘한다.

편의사양도 풍부하게 갖춰 틴팅 윈드실드는 사용자의 눈과 피부를 보호하고, 4가지 컬러의 프리미엄 시트로 승용차 같은 승차감을 준다.

휴대폰 충전용 USB 포트와 알루미늄 합금 휠, 골프볼·클럽 클리너, 매립형 헤드라이트 패키지 등도 적용할 수 있다. 차체 색상도 표준 6종, 프리미엄 3종, 프리미엄 메탈릭 7종 중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전용 통합 관제 시스템 ‘Visage’는 차량 관제부터 고객과의 소통까지 실현하는 다양한 기능으로 효율적인 경기운영을 제공한다.

차량에 부착되는 디스플레이는 코스 및 차량 정보를 표시하고 식음료 주문, 티샷 거리 확인, 스코어카드, 광고 및 안내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또 작업영역 설정 기능으로 차량이 원치 않는 지역에 들어가는 것을 사전 방지할 수 있으며, 실시간 위치 표시와 고객-경기운영팀 양방향 메시지도 주고받을 수 있다.

 

이지고
사우스링스영암 납품 200대 질주

(주)서원양행이 공급하는 이지고(EZGO)는 미국 텍스트론사의 2인승 글로벌 골프카 브랜드로 유명하다.

리튬배터리가 장착된 최신 모델인 프리덤 RXV 엘리트는 지난해 말 솔라시도 삼호지구 사우스링스영암에 200여대가 납품돼 국내 2인승 골프카 시장 활성화에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평이다.

사우스링스영암은 노캐디 셀프플레이, 2인 라운드 가능, 골프카 코스 진입 허용 등의 경기운영정책을 실행하면서 첫 파트너로 이지고를 선택했다.

프리덤 RXV 엘리트는 삼성SDI가 개발한 고출력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지고 실험 결과 기존 배터리에 비해 1라운드 소모량이 가장 적었고, 유지보수가 필요 없어 최상의 효율을 제공할 수 있다.

기존 납축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저장 밀도가 높고 무게도 획기적으로 줄었으며, 수명도 2배 이상 길다. 또 5년 품질 보증으로 믿고 사용할 수 있다.

고효율 48V 4.4마력 AC모터는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나고 내부 저항이 적어 저진동·저소음을 실현한다.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정차 시 자동으로 주차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며, 제동력도 40% 향상됐다.

라운드 중 에너지 재생이 많아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차동제한장치(LSD)를 적용해 미끄럼 없는 부드러운 주행을 제공한다.

한편 이지고는 14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셔틀버스도 출시하고 있다. 72V 10.5마력 AC모터와 4륜 유압 브레이크를 장착해 힘과 제동력이 우수하고, 최신 표준 안전벨트, 다양한 수납공간, USB 포트, 보냉박스 등을 갖추고 있어 대규모 시설 이동용으로 적합하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