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30] 완벽한 설명 대신 목적·방향이 명확한 비전 세워야
[CMAA 클럽관리자 특강 30] 완벽한 설명 대신 목적·방향이 명확한 비전 세워야
  • 이주현
  • 승인 2020.11.23 1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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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 프로세스 요소-비전(4)

전략적 비전을 만드는 비결

지금까지 전략기획 프로세스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비전을 클럽 상황에 맞춰 수립하는 과정을 알아봤다. 비전은 전략기획에서 가장 핵심 요소인 만큼 이에 덧붙여 전략적 비전을 만드는데 있어 가져야 할 마인드도 중요하다.

클럽이 명확한 비전을 갖고 있지 않다면 다음 지침을 고려해 전략적 비전을 만드는 과정을 보다 관리하게 쉽게 할 수 있다.

-유연성과 포용성 장려

비전을 만드는 많은 클럽들이 선지자 역할을 하는 클럽 사장과 같은 한 사람과 함께 작업한다. 이는 편리하지만 보통 효과적이진 않다.

클럽 비전을 만드는 편리한 방법, 그리고 클럽에서 자주 보이는 방법은 강력한 클럽 사장이 나서서 미리 정해진 결과를 추진하는 것이다. 이 경우 작업이 완료되는 동안 비전은 절충되는데, 수립 과정에서 제외된 회원과 직원이 이를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상적으로는 클럽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비전 형성에 도움을 줄 기회를 가져야 한다.

-완벽주의를 피할 것

완벽한 비전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완벽한 비전을 만들려는 시도는 클럽을 잘 돌아가지 않게 한다. 그 대신 클럽은 회원과 직원에게 클럽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확실한 감각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초점 있고 명확한 비전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미국 플로리다 해안에 위치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 리조트 클럽은 독보적이지만 꼭 완벽하진 않은 비전 요소로 시작됐다. 열렬한 야외 스포츠 매니아인 오너 개발자가 만든 이 클럽은 드레스코드가 까다롭고, 딱딱하며, 보수적이고, 명문 클럽들이 많이 위치한 것으로 유명한 지역에 있다.

오너는 그들 클럽과 같지 않은, 즉 일류임을 연기하지 않고 일류가 되는 클럽을 구상했다. 그리고 비전을 ‘맨발의 우아함’으로 설명했다. 리조트 고객, 예비 및 현 회원, 직원 모두 그 비전을 이해했다.

결국 이 클럽은 뛰어난 서비스와 고급 편의시설로 유명한 캐주얼하면서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클럽이 됐다.

클럽 비전은 그렇게 간단한 방식으로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이 클럽 사장은 단 두 단어로 클럽 목적을 그려낼 수 있는 창의성과 집중력을 갖고 있었고, ‘맨발의 우아함’은 클럽이 수년 동안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는 모든 것의 기준이 됐다.

-발목 잡는 요인에 도전

전략기획 프로세스에서 비전 수립 단계는 클럽 목적을 설명하는 현재 상태보다 이상에 더 관심이 있다. 이 단계에서 누군가는 아이디어에 대해 “좋은 생각이나 우리는 그렇게 될 수 없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클럽의 이상적 비전에 대한 이러한 유형의 도전이 전개될 것이다. 대부분 경우 이는 멈춰야 할 지점이 아니라 “왜 안 되는가?”를 결정하기 위한 시작 지점으로 봐야 한다.

한 예로 남부 캘리포니아의 한 클럽은 존재 이유가 될 비전을 수립하려 했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클럽 비전은 세계적인 수영선수가 될 잠재력을 가진 한 젊은 회원에 대한 관심에서 자라났다. 그가 잠재력을 발휘하는데 직면한 문제 중 하나는 코치와 훈련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단 것이었다.

그러나 클럽은 향후 25년 동안 모든 일에 대한 비전을 미국에서 최고 아마추어 경기 연맹 프로그램을 갖춘 유명 수영 클럽이 되는 것에 맞추고 이끌었다. 이러한 명확한 비전이 강력한 투자와 헌신을 키웠고, 또 잠재적인 회원들이 클럽에 모여 새롭고 전례 없는 수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클럽은 수년 간 여러 올림픽 메달리스트를 포함해 세계적인 수준의 수영선수를 배출했다. 최전성기엔 클럽 가입을 원하는 3년치 대기자 명단이 있을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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