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31] 미션 실현은 클럽 성공 보장···모든 소통수단 명기해야
[CMAA 클럽관리자 특강 31] 미션 실현은 클럽 성공 보장···모든 소통수단 명기해야
  • 이주현
  • 승인 2020.12.07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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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기획 프로세스 요소-미션·목적·목표

미션

미션에는 가장 광범위하고 최고 수준의 클럽 목적과 목표가 포함된다. 문서화된 미션에는 클럽 비전과 목적뿐만 아니라 클럽이 제공하는 기본 서비스도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미션이 실현되면 클럽의 성공은 보장된 것이다.

비전과 미션을 구분한다면, 비전은 보다 광범위한 접근 방식이며 미션은 비전이 포함된 다음 클럽에서 제공되는 기본 서비스를 추가한 것이다.

전략기획 프로세스 요소 중 다른 어떤 것보다 미션은 클럽이 존재하는 첫 번째 이유를 설명한다. 미션은 클럽 비전으로부터 나온 것이며 이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명은 비전을 전달 및 강화하고, 클럽 존재 이유와 기본 서비스를 클럽 커뮤니티(회원, 직원, 게스트, 벤더 등)에 상기시키기 위해 어디에서나 사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미션을 모든 클럽 간행물(뉴스레터, 문구 및 레터헤드, 광고, 홍보기사, 직원 핸드북, 이사회 오리엔테이션 매뉴얼, 신규회원 자료, 회원신청서 등)에 인쇄돼야 한다.

즉 커뮤니케이션 자료를 작성할 때마다 미션을 포함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일부 클럽은 미션 상기를 위해 직원이 갖고 다니는 명함에 미션을 넣기도 한다. 신규 클럽의 잘 기술된 미션 사례는 다음과 같다.

“타란튤라캐니언CC는 회원들을 위한 안식처로 만들어졌다. 우리는 특별한 클럽 경험 제공, 최고 수준의 회원 서비스에 대한 헌신, 직원을 클럽 내 가장 가치 있는 자산으로 인정하는 의지에 있어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이러한 기본 요소에 대한 우리의 충성은 회원과 직원의 장기적 성공을 보장할 것이다.”

미션을 작성할 때 다음 요소를 주의 깊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공통 특징: 클럽 제품과 서비스, 추구하는 시장 또는 잠재회원, 핵심 가치, 가장 넓게 본 목적, 경쟁적 지위, 외부에 보여지고 싶은 이미지

-내부 조사: 클럽이 알려지고 구축돼야 하는 고유한 강점, 내부적으로 개선해야 할 약점

-외부 조사: 인구통계학적 변화 예상, 향후 5년간 제품·서비스 변화 예측, 노동자원, 사업 방식을 바꿀 수 있는 법이나 규제, 경쟁에서 강점과 약점

목적

목적은 클럽이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미래 존재 상태에 초점을 맞춘다. 목적은 미션을 완수할 수 있게 하고, 클럽이 얼마나 목적을 잘 잡았는지에 따라 효과를 좌우한다.

전략적 비전은 목적 창출을 통해 성과 목표으로 전환된다. 목적은 클럽 비전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클럽관리자의 의지를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상호 합의되고 초점을 맞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관리자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막연한 생각을 가진 관리자보다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훨씬 효과적이다.

전략기획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목적은 운영 목적과 전략 목적, 그리고 타임라인에 따라 단기·중기·장기 목적으로 구분된다.

목표

목표는 종종 클럽의 구체적인 ‘무엇’으로 설명된다. 이는 단기 목표와 부서별 포부 및 목표를 포함한다.

목표는 수량화할 수 있어야 하며(개수나 시간으로 측정 가능) 목적 달성을 위한 단계로 작용해야 한다. 운영 및 전략 목적과 마찬가지로 운영 목표와 전략 목표를 구분하는 것이 좋은 경우가 있다.

전략기획 초기 단계를 진행할 때 목적에서 목표를 구분하는 것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않아야 한다.

대신 클럽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고, 계획하는 모든 것을 비전과 가장 높고 광범위한 목적에 맞추는데 집중해야 한다. 주어진 제안이 목적인지 목표인지에 논쟁을 벌이는 것은 비생산적인 말장난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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