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33] 기회 활용 강점은 최고···위협 취약 약점은 최악
[CMAA 클럽관리자 특강 33] 기회 활용 강점은 최고···위협 취약 약점은 최악
  • 이주현
  • 승인 2021.01.14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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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상황 분석 - SWOT (2)

기회와 위협

앞서 얘기했듯 기회와 위협은 클럽 외부에 있는 것이다. 기회는 클럽이 수익화를 분석해 볼 수 있는 무언가다. 위협은 경쟁자, 정부 규제나 클럽에 문제가 되는 기타 외부 상황에서 올 수 있다.

강점과 약점에 대한 판단과 마찬가지로 기회와 위협을 성공적으로 판단하려면 신중한 분석과 결정이 따라야 한다.

클럽은 때로 조사 결과를 사소한 것으로 일축하는데, 사소한 조사 결과는 거의 없다. 사실 기회와 위협을 식별하는데 성공한 클럽은 다른 클럽에서 눈치 채지 못한 새로운 트렌드를 찾아낼 수 있는 클럽이다.

노련한 전략 전문가 사이에서 많아지고 있는 추세는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기 전 기회와 위협을 해결하는 것이다. 이들은 외부로부터 기회와 위협이 내부 강점과 약점을 다른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고 믿는다.

경쟁 하에 있는 클럽에게 한 가지 기회 상황은 이웃 클럽이 화재가 났는데, 현재 건축 제한 때문에 복구를 해도 화재 전 면적의 50%만 복구할 수 있는 경우다.

이는 재건된 클럽이 더 이상 이전 회원 규모를 수용할 능력이 없을 수 있어, 우리 클럽에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다.

거리가 먼 클럽에게 기회는 현재 인구 밀집지역에서 클럽까지 60km를 가야하는 상황에서, 교통부가 새 다리 건설을 승인해 30km로 이동거리가 줄어드는 경우다. 새 다리 덕분에 클럽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더 많은 사람이 선호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한 성장 기회라 할 수 있다.

위협도 비슷하게 나눌 수 있다. 경쟁 하의 위협에는 클럽에서 5km 이내 새로운 클럽 건설 계획이 잡히는 경우다.

정부 정책으로 인한 위협에는 음주운전 혈중알코올농도 수치가 낮아지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당장 클럽 주류 판매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

SWOT 분석 사례

외부 분석으로 클럽에 대한 기회를 발견하고 내부 분석이 이에 상응하는 강점을 보여준다면, 클럽은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갖게 된다.

앞선 사례를 이어 생각해보면, 새 다리 건설로 인구 밀집지역에서 더 가까워질 수 있는 클럽(외부 기회)이 판매 가능한 회원권이 많은 성장 중인 클럽(내부 강점)이면, 클럽은 새 회원권을 판매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가진 것이다.

그러나 외부 기회를 발견했지만 내부 분석에서 기회를 활용하는 것을 어렵거나 불가능하게 만드는 약점이 있으면 수익화에 한계가 있게 된다.

위 사례에서 새 다리가 생기는데 클럽이 판매 가능한 회원권이 거의 없다면 약점이 되므로 회원권 판매 기회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외부 분석에서 위협이 드러났지만 내부 분석 결과 이 위협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되는 강점이 있다면, 클럽은 위협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예를 들어 정부에서 음주운전 혈중알코올농도 수치를 낮췄으나 클럽에 탁월한 알코올 측정 프로그램이 있으면 클럽은 위협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위협이 확인됐는데 내부에서 이에 대응하는 능력이 약점으로 드러나면, 클럽은 최악의 운영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예를 들어 회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 클럽이 있는데 내년에 3km 내 새로운 개발자 소유의 클럽이 문을 연다면, 서비스가 부실한 이 클럽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심각한 위협에 직면하게 된다.

이처럼 클럽 전체 또는 부서별 SWOT 분석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핵심은 클럽의 강점을 차트로 작성하고 비교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한 가지 팁은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4가지 섹션을 4개 구역화해서 표시하고, 각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서술하면 일목요연하게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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