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20~30세대 대거 유입 전연령층 인기
골프 20~30세대 대거 유입 전연령층 인기
  • 민경준
  • 승인 2021.02.15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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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전문 TDI, 작년 한해 부킹앱 활성화 분석
앱 설치 카카오·골프존티스캐너·골팡·엑스골프 순

코로나19 이후 여러 산업이 큰 위기와 고통을 겪고 있지만 골프산업은 이례적으로 호황이다.

골프산업이 유독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주된 이유는 ▲해외 골프수요의 국내 골프장 유입 ▲대면 접촉이 비교적 적은 실외 운동 ▲소규모 모임을 지향하는 추세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골프 호황은 비수기라고 불리는 겨울에도 휴장하지 않고 영업을 하는 골프장들이 늘어나면서 라운드 수는 증가했다.

빅데이터 전문 기업 (주)티디아이(대표이사 이승주)는 작년 한해 골프업계 호황 정도를 알아보고자, 1월 기준 12월까지 골프 부킹 앱과 하반기 경기도 소재 골프장 유동 인구를 분석했다.

골퍼들이 대거 몰리면서 골프장은 부킹난을 겪기도 했다. 시대가 바뀌면서 앱을 통한 골프 부킹이 이뤄지는 만큼 골프 앱 설치자 또한 골프산업 성장 추세에 올라탄 것으로 분석됐다.

TDI는 먼저 1월 기준으로 12월까지 앱 설치자를 분석했다.

카카오골프예약 앱은 2월 13.5%, 3월 6.9%, 4월 10.6%로 10% 정도의 증가세를 보이다가 5월(20.6%)을 기점으로 8월 47.4%, 9월 60.9%, 12월 84.8%까지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존카운티 티스캐너 앱은 2월 15.1%, 3월 12.0%, 4월 18.3%의 10% 웃도는 수치에서 5월 27.4%, 6월 31.4%, 12월 73.0%로 뛰어 올랐다.

골팡 앱은 3월 -1.2%로 다소 주춤했으나 4월 1.3%로 다시 반등하여 12월 39.5%를 기록했다.

엑스골프 앱은 3월부터 6월까지 하락하는 부진한 모습에서 7월 2.3%를 기점으로 반등해 8월 6.8%, 12월 18.3%의 수치를 나타냈다.

월간 활성 사용자를 1월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카카오골프예약 앱은 2월 22.6%, 4월 103.2%, 9월 243.9%의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골프존카운티 티스캐너는 2월 38.8%로 가장 큰 증가 폭으로 시작해 3월 71.2%를 보인 후 5월 235.8%, 10월 317.4%로 나타났다.

골팡은 2월 22.6%, 5월 123.5%, 10월 203.5%를 나타냈으며, 엑스골프는 2월 36.2%, 6월 104.5%, 10월 163.4%의 증가한 활성도를 보였다.

엑스골프는 설치자 분석 부분에서 상반기에 큰 상승세를 보여주지 못했으나, 월간 활성 사용자 경우 설치자 분석과 대비되는 급격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분석결과 골프 인기를 반영하듯 앱 설치자는 12월까지 꾸준히 증가했으나, 활성도 부분에서는 12월 들어 한파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의 영향으로 한풀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가을 시즌 막바지인 11월까지 연령대 유입량을 알아보기 위해 골프 부킹 앱 중 큰 성장세를 보인 카카오골프예약 앱과 골프존 카운티 티스캐너 앱을 중점으로 1월 대비 11월 연령 증가 추이를 분석했다.

카카오골프예약 앱은 30대 147.8%, 40대 131.9%, 20대 86.1%, 골프존 카운티 티스캐너 앱은 30대 159.0%, 40대 108.5%, 20대 95.8% 순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기존 중장년층 위주 스포츠에서 20~30대 골프 입문자들이 많이 유입된 것으로 분석됐다. 즉 골프가 이제는 전 연령층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TDI는 골프장이 집중된 경기도를 중심으로 내장객 증가 추이를 살펴보았다.

골프장 성수기라고 할 수 있는 7월부터 12월까지 1월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는 1월 대비 7월 38.0%, 8월 27.1%에서 9월 37.9%, 10월 51.4%, 11월 41.7%, 12월 -4.2%로 나타났다.

가을 성수기에는 유동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비수기인 겨울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12월은 다소 주춤한 것으로 분석됐다.

추가로 수도권은 지난 12월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들어서고 23일부터 5인 이상 모임 금지를 시행했다.

이러한 조치가 골프업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고자 해당 기간 유동인구를 비교 분석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한 후 한 달(2020.12.8~2021.1.6)을 전달 동기간 (2020.11.8~12.7)과 비교해 분석한 결과 35.8% 하락했다.

수도권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시작하기 전인 12월16일부터 22일을 기준으로 각 주 비교 분석을 실시했다.

해당 조치가 시작된 첫 주(12.23~29)는 1.1%로 소폭 증가했으나 이후 -16.9%, -31.8%로 잇따라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화된 이번 조치로 인해 실제로 골프장 부킹 예약이 취소되는 경우로 나타나고 있어 골프장 역시 타격을 받았다.

골프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골프 입문자들이 증가하고 있고, 골프와 관련된 업계들도 덩달아 매출 신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골프장 이용 고객들은 코로나에 따른 길어지는 실내 생활을 골프를 통해 삶의 활력을 찾을 수 있고 업계 종사자들은 골프 수요가 급증해 매출까지 오르니 소비자와 공급자 서로 반색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가 단기간 종식되기는 힘들어서 올해도 실외 스포츠는 작년에 이어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되며, 골프 앱과 골프업계의 호황 역시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골프업계의 지속되는 호황 속에서 골프산업의 연속적인 성장 역시 주목된다.

국내 최고의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보유한 TDI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기준으로 분석한다.

 

자료제공: (주)TDI 이정화·서예리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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