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균 칼럼] 골프·레저업계 보복 소비와 인플레이션 효과
[이현균 칼럼] 골프·레저업계 보복 소비와 인플레이션 효과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21.06.15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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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레저업계 분위기는 코로나로 억눌렸던 보복소비에 대한 기대감과 동시에 전 방위적 인플레이션 현상이 큰 우려감으로 다가오고 있다.

우선 골프관련 소비는 코로나 초기부터 줄곧 증가해왔다. 그만큼 올부터 백신접종이 성과를 이루고 포스트코로나 시기가 다가올수록 골프산업과 회원권시세에도 역풍이 예견됐다.

하지만 코로나가 약화될수록 골프장과 리조트를 찾는 인파는 오히려 더욱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 지난 5월 징검다리 연휴기간 각 골프장들과 주요 리조트의 예약이 폭증했다.

문제는 골프장들 호황이 장기화되면서 그들의 갑질까지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가장 흔한 사례는 과도한 그린피인상이고 이에 따른 골퍼들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발단은 자산가치와 수익가치가 동시에 증가하면서이고, 그 시점은 퍼블릭 골프장들을 중심으로 M&A가 활성화 되면서부터다.

동시에 각종 펀드자금과 공제회, 사업다각화를 모색하던 중견 레저관련 기업이나 건설사들까지 골프장 인수전에 뛰어 들면서 몸값이 높아졌고, 투자비 회수와 주가부양을 위해 여론의 뭇매를 맞으면서도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매스컴에는 주로 퍼블릭 골프장들의 행태에 초점이 맞춰 있지만, 회원제 골프장들도 접근방식의 차이가 있을 뿐 사용료 인상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다만 회원제는 비회원 그린피 인상보다는 기존 회원들의 그린피 인상이 단행되면서 회원들과 마찰을 빚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일부 회원제 골프장들 경우 기존 발행 당시 혜택을 축소하는 형태를 취하거나 일부는 명의이전을 아예 불허하면서 회원권가치를 의도적으로 하락시키고 있다는 비판까지 받고 있다.

그 목적과 사정이야 업체별로 다소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다수는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함이고 자금 여력이 있는 곳은 아예 퍼블릭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적 행위로 이해해 볼 수 있다.

그렇다보니 혜택이 좋은 회원권은 아예 반납을 반강제화 하면서 회원들과 마찰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무기명 회원권은 과거 금융위기 이후 몰려드는 입회금 반환을 막기 위해 고육지책의 성격으로 발행했던 것이라, 입회기한 만기에 이르러 반환을 종용하거나 재 약정시 혜택을 대폭 축소하면서 회원들은 상당한 프리미엄 손실을 보는 격이다.

물론 골프장들은 금융위기 이후 장기간 불황을 겪으며 구조조정을 겪었던 바이고 그 불행했던 과거를 떠올리면 지금 같은 호기는 놓쳐서는 안 될 시한부적인 성격으로 이해된다.

더구나 이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사용 요금 책정은 사기업 경영에 있어서 자율적 권한인데, 제도적으로나 정치권까지 나서서 간섭하는 것은 과도한 처사라는 입장이다.

이마저도 포스트코로나19 시기가 도래하면 언제든 요금을 내려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율경쟁에 맡겨야한다는 논리다.

어찌 보면 골프업계의 이번 사례는 자산시장에서 악재로 떠오른 급격한 인플레이션 효과와 묘하게 닮은 구석이 있다.

현 상황이 기저효과와 보복소비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치부될 수 있지만, 너무나 급등한 비용구조를 자의든 타의든 해결과정을 거치면서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업계 인플레이션 원인과 배경이 다양하겠지만 해결방법과 적용시점이 중요한 것인데 자정능력이 아예 없다면 더 큰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이미 소비자들의 불만이 고조되면서 대중제 골프장들의 편법운영 규제방안이 국회를 통해 논의되고 있는 중이다.

결국 자칫하면 퍼블릭 골프장들의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는 처지에 놓였고 회원제 골프장들은 회원권시세 하락과 그 동안 어렵게 쌓아온 회원들과의 신뢰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점이다.

에이스회원권 애널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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