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은 코스와 조경의 조화로 전설을 만들고 스토리를 담는다
명문은 코스와 조경의 조화로 전설을 만들고 스토리를 담는다
  • 이주현
  • 승인 2021.06.1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 조경관리 노하우
조경은 골프장 관리에서 잔디보다 우선하진 않으나 언제나 끈끈하게 연결돼 있고, 사람들이 시설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담에 되는 풍경이다. 이러한 자산을 아름답게, 그리고 이를 넘어 가치를 창출하는 필수 영역으로 만들기 위해 코스관리자는 기술과 통찰력, 도구 등을 연마해야 한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조경은 골프장 관리에서 잔디보다 우선하진 않으나 언제나 끈끈하게 연결돼 있고, 사람들이 시설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담에 되는 풍경이다. 이러한 자산을 아름답게, 그리고 이를 넘어 가치를 창출하는 필수 영역으로 만들기 위해 코스관리자는 기술과 통찰력, 도구 등을 연마해야 한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골프코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잔디지만, 항상 잔디지역만 관리되는 것은 아니다. 이를 제외한 조경, 서식지, 원예, 특수용도 지역도 골프장의 한 부분이며 코스관리자의 관리영역이자 경쟁력이 된다.

이러한 영역을 이해하고 잘 관리해 잠재력을 이끌어내면 다른 골프장과 차별화할 수 있고,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한 방법을 GCI가 정리했다.

우리 골프장은 녹지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을까? 그린, 티, 페어웨이, 러프, 벙커 같은 전통적인 ‘골프’ 자산 외 조경, 서식지, 원예, 특수용도 지역 같은 자산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있는가?

전체적인 코스 및 조경 관리 과정에 약간의 원예 또는 창의적 사고를 추가하면 아름다움, 기능성, 재정적 결과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녹지 자산을 극대화하는데 도움 되는 6가지 핵심 영역은 ▲기술 마스터 ▲영향 지역 식별 ▲긍정적 생육환경 조성 ▲디자인 및 식물 선택 ▲통합 병해충·식물 관리 ▲정원 및 특징 특산화 등이다.

기술 마스터

종종 코스관리자격증 외에 원예나 수목 분야 자격증을 따는 코스관리자가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잔디뿐만 아니라 골프장의 여러 영역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 기술을 마스터하고 싶어 했다.

코스관리자로서 경험 수준에 관계없이 이러한 영역의 기술과 자격증을 추가하면 개인 및 전문적 측면에서 상당한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또 관리하는 코스에 가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당신이 관리하는 코스의 나무와 조경 자산 품질은 당신이 어떻게 그것을 관리했는지를 말해준다. 마스터스를 생각하면 자동으로 오거스타내셔널 코스와 그곳의 아름다운 진달래가 떠오른다. 코스는 골프 이상의 것이며 이러한 아름다운 풍경은 우연히 만들어진 게 아니다.

때문에 코스에서 강조해야 할 영역에 대한 디테일과 전문성 개발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조경관리 목표도 세워야 한다. 이는 코스관리 외 조경 관련 전문 지식과 자격증을 꾸준히 습득해야 하는 이유가 된다.

영향 지역 식별

조경관리 예산 규모에 관계없이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을 식별하고 그곳에 최고의 리소스를 집중시켜야 한다.

이러한 지역은 예전에는 골퍼들이 계속 사진을 찍고 있었기 때문에 ‘코닥 지역(Kodak, 카메라 필름 브랜드 코닥에서 따온 것)’이라 불렸다.

첫 번째 영향 지역은 늘 메인 입구가 된다. 이곳은 도착과 기대감을 형성한다. 여기에 식재된 식물은 건강해야 하고 적절한 모양을 갖추고 계절에 따라 색을 내야 한다.

시설 전체에 걸쳐 일관성 있게 읽기 쉽고 적절한 스타일의 표지판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또 2개 이상의 홀이 교차하는 곳과 같은 양방향 트래픽 지역을 식별할 필요가 있다. 이는 조경 식물과 디자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른 관리자나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영향 지역에 관한 생각을 물어보고 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그들의 제안이 실행되는 것을 좋아할 것이며, 지역을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면 예산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긍정적 생육환경 조성

아름답게 가꿀 지역이 파악된 후엔 긍정적 생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코스관리자가 가장 뛰어난 분야이기도 하며, 영향 지역에 가능한 한 긍정적인 생육환경을 만들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먼저 토양 테스트를 통해 식재 식물과 토양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조경용 벽이나 장식물이 식물에 미칠 영향을 파악한다.

표면 및 지하 배수도 중요하며, 일조량을 파악하고 나무가 자라 그림자를 드리워 추후 다른 식물의 일조량에 영향 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식물의 기본 요구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면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면서 관리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최종 디자인 결정과 식물 선택 과정으로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다.

디자인 및 식물 선택

식재 식물 선택 시 주요 고려사항은 기후, 일조량, 다 자랐을 때 높이 및 너비, 관수요구도, 색상, 질감, 병해충저항성 등이다.

아름다운 조경을 디자인하는 것은 예술과 과학의 조합으로 많은 서적과 온라인 리소스가 있어 코스관리자라면 금방 흡수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지역 원예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식물의 형태, 기능, 개화(색상)를 혼합하면 코스 모든 지역에 흥미와 가치를 더할 수 있다.

질 좋은 식물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지역 종묘장이나 재배장과 협력하는 것이 지역 특성에 맞는 식물을 얻는 좋은 방법이다.

선택한 식물이 반입되면 식재 전 항상 전반적인 건강, 병해충 감염 여부를 살펴야 한다. 이는 도입 식물뿐만 아니라 기존 코스 내 식물자원의 보호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통합 병해충·식물 관리

통합 병해충·식물 관리는 조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투입자원을 최소화하고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올바른 위치에 적합한 식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식물을 위협할 수 있는 병해충도 알아야 한다. 각종 병균부터 진딧물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이 조경식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병해충에 대한 현실적인 임계값을 설정해야 한다. 해충의 경우 개체수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와 번식 및 위해 시기를 파악한다.

방제는 물리적, 생물학적, 경종적, 화학적 방법을 혼합해 가장 효과적인 방제 프로그램을 세운다.

예방에 1을 투자하면 10~20의 치료에 해당하는 가치가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조경관리에서 예방적 행동의 한 가지 팁은 전지가위와 같이 하나로 여러 종류의 식물을 작업하는 도구의 경우 식물 그룹이 바뀔 때 살균해 주는 것이다. 식재에 사용되는 도구도 작업 사이마다 위생에 신경 쓰면 도구에 의해 병해충이 퍼질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통합 병해충·식물 관리 프로그램은 매년 범위와 세부 사항이 더해지는 문서화된 것이어야 한다.

정원 및 특징 특산화

조경관리에 대한 기초를 마스터했다면 특산화된 정원과 고유한 조경 특징을 만들어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다.

여기에는 건생 정원(건조한 상태에도 유지되는 정원으로 물이 적게 듦) 이나 서식지·수분 정원(야생동물 서식지나 꽃가루 매개자가 모이는 정원)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특산화 작업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함께 하면 시너지를 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안뜰이나 트래픽이 많은 지역은 화분 등 별도 용기로 작게 시작할 수 있다. 이는 색과 대비를 더하는 경제적인 방법이며, 토양에 문제가 있을 때도 좋은 아이디어다.

창의적인 특수 용도 지역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한 골프장은 결혼식장용 잔디밭과 조깅 트레일을 만들어 시설 가치 및 운영 수익에 큰 가치를 더했다.

또 다른 골프장은 농경학적 근본으로 돌아가 식음료팀과 협력해 식재료를 조달하는 유기농 정원을 만들었다.

 

조경은 골프장 관리에서 잔디보다 우선하진 않으나 언제나 끈끈하게 연결돼 있고, 사람들이 시설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담에 되는 풍경이다.

이러한 자산을 아름답게, 그리고 이를 넘어 가치를 창출하는 필수 영역으로 만들기 위해 코스관리자는 기술과 통찰력, 도구 등을 연마해야 한다.

골프장에서 골프 자산(그린, 티, 페어웨이, 러프, 벙커)과 다른 녹지 자산(폰드, 비관리지역, 수목, 조경 화단 등) 사이에는 조화가 있어야 한다.

가장 훌륭하고 유명한 골프장은 그들 전설의 일부로 이를 성취하고 있다. 매년 봄 모든 골프장은 새로운 골프 시즌을 시작할 기회가 있고, 조경이라는 자산도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짐을 명심하기 바란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