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45] 클럽 제품은 영원치 않아···수명주기 맞춰 대응을
[CMAA 클럽관리자 특강 45] 클럽 제품은 영원치 않아···수명주기 맞춰 대응을
  • 이주현
  • 승인 2021.08.20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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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

1. 제품콘셉트

2)제품 포지셔닝

클럽의 서비스 제공물, 이미지를 디자인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과정이며, 클럽의 타깃 시장이 경쟁과 관련해 클럽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주어진 시장 내엔 경쟁 클럽이 몇 개 있을 수 있다. 클럽관리자가 시장에서 최고의 클럽, 즉 다른 모든 클럽과 비교해 최고로 포지셔닝하고 싶다면 회원들의 마음과 시장 인식 속에 최고의 이미지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

3)제품 차별화

제품 포지셔닝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클럽관리자가 수행하는 노력 또는 행동 단계다.

제품 포장 및 클럽의 물리적 변화는 경쟁과 차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차별화를 위해 선택한 제품과 기능이 시장 내 고객에게 중요하고 신뢰가 가는 경우 이 전략은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차별화는 종종 결과 극대화를 위해 시장 세분화와 함께 사용된다. 경쟁 클럽이 제시하는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에 폭넓은 골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은퇴자들의 대규모 시장을 파악하고 가치의 필요성을 공략한 클럽은 제품 차별화 전략을 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클럽관리자는 저렴한 가격에 라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은퇴자 시장을 클럽에 합류시키는 클럽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4)제품 수명 주기

제품은 잘 정의된 수명 주기 단계를 거친다. 제품 수명은 수익과 수익 성장률로 측정된다. 클럽이 처음 만들어지고 시장에 소개될 때 수익은 상대적으로 낮고 비용은 상대적으로 높아 운영 적자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제품 수명 주기 도입 단계라 한다.

클럽의 새 메뉴나 활동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신제품이 받아들여지고 대중화되면서 성장 단계에 들어선다. 수익은 빠르게 증가하고 비용은 적당하며 클럽은 인기를 반영하는 제품에 대해 프리미엄 가격을 청구할 수 있다. 증가하는 수익과 적당한 비용의 조합은 이 제품에 대한 관대한 영업이익률을 가져온다.

이는 제품 수명 주기에서 매우 바람직한 단계다. 추가 이익은 초기 단계 또는 후기 단계에 있는 다른 제품을 지원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클럽이 높아진 인기와 함께 그만큼 수익을 누리면서 제품이 경쟁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고 제품 매출 성장이 둔화되면 제품이 성숙 단계에 진입했음을 나타낸다.

테니스 프로그램은 성숙한 클럽 제품의 한 예다. 이 단계에 이르면 이익 마진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경쟁자는 제품의 성공적인 측면을 모방하기 시작해 경쟁 클럽의 제품과 더 유사해지고 덜 차별화되도록 한다. 가격 경쟁이 일반화되고 총 수익이 수평을 유지하면서 제품 이윤이 감소한다.

쇠퇴 단계는 제품 수명 주기의 마지막 단계다. 이에 해당하는 클럽 제품의 예로는 정규 만찬을 들 수 있다. 기술 발전, 회원 취향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경쟁자의 공격 등은 제품이 쇠퇴 단계에 들어가는 이유다.

매출과 이익이 급격히 감소하고 비용 문제가 가장 중요해진다. 제품 쇠퇴는 클럽의 자원과 노력을 건강한 제품(성장 단계)에서 빼내게 만든다. 때로는 쇠퇴하는 제품은 단순히 하락한다.

쇠퇴하는 제품을 처리하는 또 다른 옵션은 새로운 수명 주기가 생성되고 쇠퇴를 피할 수 있도록 제품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제품을 계속 제공하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개선된 운영 절차를 통해 비용을 극적으로 줄이는 것이다.

제품 수명 주기는 주로 계획 도구로서 유용하다. 이에 엄격하게 기초한 전략을 맹목적으로 따라선 안된다. 한 가지 위험은 자기 충족적 예언이다. 제품이 쇠퇴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의심하는 관리자는 투입되는 자원 양을 대폭 줄이고 싶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쇠퇴 단계에 있을 수도 있으나 프로모션 및 기타 자원을 제거하면 조기 쇠퇴를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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