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47] 뉴스레터는 단순 소식지 아닌 효과적 마케팅 도구
[CMAA 클럽관리자 특강 47] 뉴스레터는 단순 소식지 아닌 효과적 마케팅 도구
  • 이주현
  • 승인 2021.09.15 09: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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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

2.프로모션

3)뉴스레터

거의 모든 클럽이 뉴스레터를 활용해 회원과 소통한다. 클럽은 뉴스레터를 통해 회원에게 다가오는 행사, 식당 운영시간 변경, 리노베이션 계획 등에 대해 알려줄 수 있다.

또 회원과 그들의 성과를 보여주는 칼럼이나 섹션도 있어야 한다. 회원 인정은 멤버십 만족도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기 때문이다. 또 회원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는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 섹션은 훌륭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장치다.

추가적인 섹션에는 직원 근황(직원 변경 사항이나 성과), 식당 메뉴 레시피나 새 와인과 같은 식음료 정보, 회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커뮤니티에 대한 일반 정보, 클럽 이용을 장려하고 제품 판매 증가를 위해 고안된 프로모션 등이 포함될 수 있다. 효과적인 클럽 뉴스레터를 위해 다음 팁을 고려할 수 있다.

-뉴스레터 목표를 세우고 독자를 파악한다. 모든 사람을 위한 모든 것이 되려 해선 안된다.

-전문 커뮤니케이터가 제작을 담당해야 한다.

-회원에게 설교하기 위해 뉴스레터를 사용해선 안된다. 클럽 홍보나 제품 판매를 위한 도구 이상이어야 하고, 클럽과 회원 간의 진정한 대화를 촉진하고, 즐기게 하고, 자극해야 한다.

-독자가 응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야 한다. 회원에게 피드백을 요청해 클럽과 뉴스레터의 주인임을 느낄 수 있게 한다.

-감동이 아니라 표현하기 위해 작성한다. 메시지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단어를 사용한다. 짧은 문장과 단락을 사용하고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전문용어를 자제한다.

-독자가 익숙해지고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알아보기 쉬운 양식으로 만든다.

-확고한 마감일과 함께 일관된 일정으로 출간한다. 회원이 뉴스레터 도착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하며 적시에 정보를 활용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기획력 있는 사진과 삽화를 사용한다. 독자는 보통 흥미로운 사진을 먼저 보기 때문에 사용할 이미지를 진두 배치한다.

-보통 독자는 크고 읽기 쉬운 글자를 원하므로 이를 고려해 서체를 선택한다. 너무 많은 것을 넣고 싶은 충동을 피해야 한다. 적게 말하는 것이 더 많은 소통을 할 수 있다.

4)메뉴 판매

식음료 수익 개선을 위해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클럽 메뉴다. 의류회사가 카탈로그를 이용해 주문할 수 있는 제품을 보여주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클럽의 메뉴를 이용해 회원이 식음료를 구매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메뉴는 단순히 판매용으로 제공되는 식음료 제품 목록이 아니다. 회원에겐 욕구만족 측면에서, 클럽에겐 수익성 측면에 서로 이익이 되는 특정 아이템을 상품화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다.

클럽 메뉴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영역을 식별하면 관리자가 특산품이나 고수익 메뉴를 배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2개 페이지로 된 메뉴는 오른쪽 페이지가 주목도가 높고, 3개 패널로 된 메뉴는 가운데 패널이 가장 주목받는다.

관리자는 고수익 메뉴를 목록 맨 위에 배치하거나, 박스 안에 넣거나, 선이나 테두리와 같은 장식을 사용해 구분시켜 회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정기적으로 각 메뉴의 인기도와 수익성을 철저하게 분석하면 후속 메뉴 개발, 디자인, 가격 책정에 도움이 된다.

메뉴에 있어 레이아웃, 내용, 가격 외 다른 고려 사항으로는 사용할 양식 스타일, 용지 무게와 품질, 메뉴 표지 스타일 및 이미지 사용 등에 대한 결정이 있다.

메뉴는 클럽 마케팅 전략을 반영하고 회원 기대와 일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평범한 흰색 종이에 인쇄된 메뉴는 흰색 식탁보가 쓰이는 고급 식당에 어울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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