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48] 부정적 보도 무조건 막으면 역효과···공식정보로 최대한 제어를
[CMAA 클럽관리자 특강 48] 부정적 보도 무조건 막으면 역효과···공식정보로 최대한 제어를
  • 이주현
  • 승인 2021.10.06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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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

2.프로모션

5)판촉

클럽 판촉은 타깃 회원 또는 판촉 제품 판매를 담당하는 직원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활동 또는 인센티브다.

판촉에는 회원에게 제품 무료 샘플 제공, 경품 행사 또는 회원에게 유인가격, 리베이트, 증정품 등을 주는 다른 행사 후원, 제품 시연, 직원 인센티브(현금, 복권, 휴가 등) 제공 등이 포함된다.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판촉은 회원이 제품을 요청하도록 인센티브를 주기 때문에 ‘풀 테크닉(pull techniques)’이라 한다. 클럽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판촉은 직원이 회원에게 제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하도록 장려하기 때문에 ‘푸시 테크닉(push techniques)’라 한다.

6)광고

많은 클럽관리자들이 클럽의 프로모션 믹스에선 광고가 설 자리가 없다고 하지만 지역신문이나 지역 라디오 방송국에 30초 광고를 사는 것 외에도 다른 광고 방법이 있다.

클럽 광고는 클럽 입구에 발렌타인 만찬과 댄스파티를 홍보하는 포스터나 매주 수요일 밤 클럽의 프라임 립 스페셜 메뉴를 이용하도록 권장하는 뉴스레터의 한 페이지처럼 간단하면서 신중할 수 있다. 또 광고물은 각 회원의 월간 청구서와 함께 동봉될 수 있다.

7)홍보

퍼블리시티(Publicity)는 미디어가 제품이나 조직에 대해 대가 없이 언급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클럽의 홍보(PR, Public relations) 결정과 노력의 산물이다.

홍보 활동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데, 긍정적 홍보는 보통 사전 주도적으로 이뤄진다. 일테면 클럽은 새로운 골프 프로 고용이나 최근 주방장이 요리대회에서 1등을 수상한 것에 대한 보도 자료를 보낼 수 있다.

좋은 뉴스 퍼블리시티의 핵심은 효과적인 보도 자료를 작성하는 방법과 그것을 누구에게 보낼지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클럽은 모든 홍보 활동의 최대 노출과 효율을 보장 받기 위해 전문 홍보대행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부정적 홍보는 보통 사후처리 성격이며 클럽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나 해가 되는 보도를 다룬다. 전직 직원이 클럽 회원을 상대로 제기한 성희롱 소송이 뉴스로 나왔다면 이러한 유형의 홍보 과제의 사례가 될 것이다.

부정적 홍보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쁜 뉴스를 처리하기 위한 일련의 홍보 비상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억지로 정보나 뉴스를 막으려는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하기 거부한다면 비공식적인 정보 출처가 많이 생겨날 것이다. 가장 좋은 정책은 뉴스를 빠르고 정확하고 완전하게 내보내는 것이다. 클럽 대변인으로 지명된 사람은 해당 사건과 관련된 모든 정보에 대한 언론의 최고 정보원이 돼야 한다.

나쁜 보도를 다루는 다른 방법은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는 노력이다. 회원과 잠재 회원들은 클럽이 위기 동안 어떻게 행동하는지 지켜볼 것이며, 상황을 잘 제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 클럽이미지에 잘 반영될 것이다.

8)웹 커뮤니케이션

현재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의 보급이 얼마나 대중적인지 잠깐만 생각해 보면, 웹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쉽게 알 수 있다.

클럽은 효과적인 웹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최소한 매력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보유한다. 매일 업데이트되고 관리되는 상호작용적인 홈페이지가 더 효과적임은 당연하다.

이러한 홈페이지는 일일 스페셜 메뉴, 최근 클럽활동 소식(사진 포함), 주요 클럽 직원 정보 및 연락처 등이 있어야 하며 티타임 및 레스토랑 예약 기능, 온라인 설문조사, 프라이빗 이벤트 계획 등도 추가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홈페이지를 넘어 SNS, 모바일 메신저, 블로그, 온라인 동호회(카페) 등 다양한 채널을 홍보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대행사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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