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조명] 무한 경쟁 골프장 조명 주요 업체 (2)
[골프장 조명] 무한 경쟁 골프장 조명 주요 업체 (2)
  • 이주현
  • 승인 2022.01.12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 조명 시장은 수요 폭증과 LED 방식 전환 등을 계기로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현재 국내 골프장에 스포츠 조명을 공급하고 있는 주요 업체를 살펴본다.
 
 
(주)화신이앤비
56개 골프장 729홀 ··· LED 조명 국내 최다 실적 보유
맥시머라이트 5세대 모델 MX-FL4
맥시머라이트 5세대 모델 MX-FL4
(주)화신이앤비(대표이사 선윤관)는 LED로 패러다임이 바뀐 골프장 조명 시장에서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며 골프장 LED 조명의 선두 주자로 자리 잡고 있다.
 
26년 역사를 가진 조명 전문 업체로, 2016년 고출력 LED 스포츠 조명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골프장 조명 사업에 뛰어들어 시장 판도를 바꿔 놨다.
 
지난 5년(2017-2021) 사이 56개 골프장 729홀에 LED 조명을 설치하면서 최대 실적을 쌓았고, 최근 업계에서 가장 자주 화두에 오르는 업체가 된 것.
 
화신이앤비는 이러한 성장이 자체 개발·생산, 연단위 제품 업그레이드, 제품 및 설계 조도 10년 보증, 가격합리성 등을 철저히 지킨 결과라 평가하고 있다.
 
특히 매년 개선 제품을 내놓는 것은 화신이앤비의 큰 강점이 되고 있다. 1년마다 신제품이 출시되는 스마트폰처럼 지속적으로 개선된 제품으로 가장 완벽한 LED 스포츠 조명을 위해 자체연구개발팀을 구성하고 품질관리팀과 유기적으로 제품 개선 및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화신이앤비의 스포츠 조명 맥시머라이트(MAXIMALIGHT)는 현재 5세대 모델(MX-FL4)까지 나와 있다. 맥시머라이트는 다른 조명 대비 적은 수량으로 높은 조도를 구현할 수 있고, 초협각 배광을 활용해 원거리 조도 확보에도 유리하다. 또 초협각 배광과 바이저 활용으로 빛공해도 최소화한다.
 
분할 구조의 등기구는 보다 높은 균제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회로 분리 기능으로 개별등 이상으로 전체 등기구가 소등되지 않는다. 강한 태풍에도 끄떡없는 내구 자재를 사용하고, 보다 향상된 시험테스트를 거쳐 높은 내구성을 지니고 있다.
 
특허 받은 공기유동틈(특허 제10-1911888호)은 방열판의 공기유입량을 증가시키고, 자연대류에 의해 방열 효율도 좋아진다.
 
또 하나의 아이디어인 풀림방지 와셔는 등기구 체결부의 풀림을 반영구적으로 방지해 안정감을 더한다.
 
화신이앤비는 제품부터 현장 설계, 시공, 사후관리까지 일체를 직접 시행을 고집하고 있다.
 
일부에서 원가 절감을 위해 외주 생산이나 해외 조립을 하는 것과는 달리, 이윤을 낮추더라도 자체 수행으로 기술과 품질을 지킨다는 철학을 관철하고 있다.
 
 
 
 
 
 
(주)소룩스
원스톱 개발 생산 코스닥 상장 조명 전문 기업
소룩스 스포츠 LED 조명
소룩스 스포츠 LED 조명
(주)소룩스(대표이사 김복덕)는 골프장 조명 시장에서 후발주자로 꼽히나 탄탄한 기반과 기술력으로 가장 공격적인 영업·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현재 다수 업체가 뛰어든 시장에서 제품력과 사후관리 능력은 필수가 됐다. 골프장은 제품은 기본이고 오랜 시간동안 조명을 관리해 줄 파트너를 원하고 있다.
 
소룩스가 자신감을 갖는 것도 이러한 시장 분위기 때문이다. 지난 25년간 조명 솔루션을 전문으로, 연평균 16.1%의 성장률(2019년까지)을 보이며 서울 마곡 R&D센터를 비롯해 충남 공주(제1공장), 강원 원주(제2공장)에 사업장을 두고 있다.
 
코스닥 상장사로 2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종사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강소기업 인증, 조달청 MAS·친환경제품·우수조달품목 등록, 굿디자인 선정 및 입상, KOTRA 세계일류상품 및 생산기업 선정 등 제품·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그동안 삼성, 현대, 대우, 두산, 한화, 포스코, 금호건설 등 국내 굴지의 건설사들과 아파트 등을 중심으로 조명 프로젝트들을 20년 이상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여기에 호텔, 백화점, 쇼핑몰, 병원 등 서비스 공간과 카자흐스탄, 이라크, 베트남 등 해외 대규모 프로젝트도 포트폴리오에 올리고 있다.
 
또 골프장도 후발주자로 시작해 짧은 기간 내 남양주, 골프존카운티구미, 당진석문, 함평 및 화순 엘리체 등 12개 골프장 100개홀 실적을 올리고 있다.
 
소룩스 LED 골프장 조명은 부채꼴로 6분할 된 원형 등기구 설계를 바탕으로 어레이 렌즈(array lens) 타입이 적용돼 일정한 배광을 형성한다. 다양한 배광 각도를 구현하고 뛰어난 광효율(140lm/W 이상)과 연색성(75Ra 이상)을 지닌다.
 
최적 자연 냉각 방식 히트 싱크로 긴 시간 조명의 수명을 지키고, 6분할 원형 등기구는 분할면 사이 열 방출 효과로 방열을 강화하는 동시에, 조명 한 가운데에 레이저 포인트를 장착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에임(aim)이 가능하다.
 
눈부심 및 빛공해를 방지하기 위한 후드는 상하좌우 4방향으로 장착할 수 있으며, 현장에 맞춘 최적 설계로 빛공해로 인한 문제를 원천 차단하고 있다. 또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크기 및 설계로 바람에 의한 하중 문제를 해결, 물리적 안정성도 높였다.
 
소룩스는 조명 제품과 관련된 거의 모든 부분을 자체 원스톱 생산, 포괄 10년 보증을 제공해 빠르고 일괄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주)시테코
독일 150년 압도적 조명기술 국내 골프코스 구현
시테코 LV-PRO FL 1.2kW GEN3
시테코 LV-PRO FL 1.2kW GEN3
(주)시테코(대표이사 이동훈)는 독보적 조명 기술로 각종 하이 클래스 조명 프로젝트를 자체 시행·컨설팅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독일 150년 역사의 조명 전문 기업 시테코(SITECO)의 조명 기술과 레드밴스(LEDVANCE)의 조명시스템을 바탕으로 첨단·친환경 조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 다양한 글로벌 수준의 스포츠 조명 설계 및 실적을 보유, 다양한 스포츠시설에 대한 조명 설계 및 컨설팅이 가능하며, 2003년부터 다수 국내 골프장 조명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기술력을 갖춘 등기구과 설계를 제공해 야간 라운드에 최상의 경기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베어크리크춘천, 베어크리크포천, 밀양리더스, 설해원, 사천, 버드우드, 아름다운, 반도보라, 팔공 등 국내 50여개 골프장에 공급돼 있으며 수원월드컵경기장, 전주월드컵경기장, 전주KCC경기장, 아시안게임 강화·계양·선학·남동 경기장, 장충체육관, 비발디파크 스키슬로프 등에도 도입돼 있다.
 
또 인천공항 제1·2여객터미널, 제주공항, 김해공항, 서울(성남) 비행장, 국립과학관, SK대전지사, 서울대학교 엠블럼, 삼성전자연구소 등의 대규모 건축물도 시테코 조명을 사용하고 있으며, 업계를 리드하는 기술력을 지닌 만큼 각종 조명 연구과제 및 컨설팅에도 다수 참여했다.
 
시테코의 골프장 조명 주력 모델인 LV-PRO FL 1.2kW GEN3는 스포츠시설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SMPS 및 브라켓 포함 무게가 25kg으로 가벼워 기존 폴과 MH 조명을 그대로 대체할 수 있다.
 
고품질 일체형 PC 렌즈로 오차 없는 조명을 구현하고, 7가지 배광 각도로 최적 설계가 가능하다. 분리형 드라이버 박스 설치로 편리하고, 방수를 위해 특수 코팅 처리돼 있다. 6만5000시간의 L70(수명시간 이후 70% 유지)로 긴 수명을 자랑하고, 사전 배선으로 현장 설치가 용이하다.
 
 
 
 
 
(주)신양
탄탄한 시공·관리 실적 기반 원스톱 조명 서비스 제공
리플렉터 방식 채용 신양 LED
리플렉터 방식 채용 신양 LED
(주)신양(대표이사 이구)은 23년간 골프장 등 스포츠 조명을 전문으로 취급해 오고 있으며, 2014년부터 제조·설계·시공을 통합해 원스톱 조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양의 가장 큰 강점은 MH 유지보수, 전기공사, LED 교체·신설 공사 등 풍부한 골프장 조명 시공 실적을 쌓아와 누구보다 국내 골프장 조명 현장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가 풍부하다는데 있다.
 
이를 기반으로 자체 제품을 개발했으며 설계와 시공,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신양 만의 조명 솔루션을 구축했다. 신양의 신제품 LED 조명은 글로벌 수준의 LED 칩과 국산 SMPS 등 100% 국내 생산을 고집하고 저가 부품은 철저히 배제한다.
 
리플렉터 방식을 채용한 신양 LED 조명은 2% 이내의 누설광으로 빛공해를 원천 차단하고 최적 배광 설계를 제공한다. LED 칩은 낮은 소비효율로 수명과 광효율이 뛰어나 조명의 긴 수명을 보장한다.
 
멀티 묘듈형 등기구는 4개 모듈을 개별 틸팅할 수 있고, 높은 균제도와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전면 강화유리는 타구로 인한 충격에 강하고 파손 시 비산이 방지된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본체는 매우 견고하고 방수·방열에 우수한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부식에 강한 분체 도장으로 내구성도 뛰어나다.
 
신양은 코스 지역별 조도에 따라 차별화된 설계 등급을 적용, 골프장 요청에 맞춘 최적 조명 설계를 구현한다. 기존 골프장 조명 유지보수를 전문으로 해온 만큼 자체 탄탄한 사후관리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전지역 대상 24시간 내 서비스 대응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