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63] 잠재고객 명단을 확보하고 이를 집중 활용하라
[CMAA 클럽관리자 특강 63] 잠재고객 명단을 확보하고 이를 집중 활용하라
  • 이주현
  • 승인 2022.06.08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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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십 마케팅

다른 회원 유치 전략 (하)

-멤버십 위원회

많은 클럽에서 멤버십 위원회의 역할과 목적은 단순히 회원 추천을 검토하고 후보자를 받아 들일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회원 대기자 명단이 없거나, 있어도 충분하지 않은 경우, 멤버십 위원회는 어쩌다 추천이 오길 수동적으로 기다리기보다 클럽 이사회에서 적정 후보자 수를 늘리도록 요청한다.

멤버십 위원회가 회원 모집 역할을 한다는 발상은 클럽 운영에 있어 중요한 철학적 변화다. 이에 따라 클럽은 멤버십 위원회에서 봉사할 특별한 자격을 갖춘 회원을 모집한다. 이들은 회원 후보자를 심사하는데 있어 클럽을 지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미국에서 회원 모집 역할을 맡게 된 멤버십 위원회에서 활약하는 사람은 보통 마케팅 전문가, 상공회의소 임원, 고급 부동산 중개인, 독점 제품 판매원 등이다.

이들은 회원 입회에 유리한 후보자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일즈 프로세스와 그것이 클럽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멤버십 위원회는 더 많은 회원 모집을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일부 클럽은 기존 멤버십 위원회와 별도로 모집 또는 추천 위원회를 만들고 있다. 이를 통해 후보자 모집 및 평가와 관련된 책임을 분리할 수 있다. 별도 위원회가 있으면 회원 후보자 평가의 공정성을 높일 수 있고, 클럽 심사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입회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잠재 고객 목록

잠재 고객 목록은 클럽의 현재 회원과 프로필이 같거나 회원이 될 가능성이 높은 특성을 가진 명단이다. 클럽은 보통 협회로부터 잠재 고객 목록을 얻거나 마케팅 리서치 회사에서 구매한다. 잠재 고객 목록의 예는 다음과 같다.

-다른 회원제 클럽의 회원/전문 협회·조직 회원/부동산 중개소가 보유한 클럽 인근에서 일정 금액 이상의 주택을 구입한 사람/사법시험 합격자/지역병원에서 채용하거나 신규 개원한 의사/특정 지역에서 일정 이상 금액의 주택을 소유한 사람/일부 사립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들의 학부모/자선단체나 전시회·박물관 등에 기부하는 사람

클럽은 확보한 목록으로 무엇을 할지 결정해야 한다. 보수적인 자세를 유지하고자하는 클럽은 멤버십 위원회에서 명단 중 아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심사할 초기 목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음 단계는 해당 사람을 알고 있거나 만나거나 접촉하거나 보증할 의사가 있는 다른 회원을 찾아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 병원에 새로운 의사가 목록에 있다면 위원회는 해당 병원에 있는 현재 회원에게 연락해 그 사람을 알고 있는지와 연락할 의향이 있는지를 물어볼 수 있다.

클럽이 잠재 고객 목록을 더 공격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다이렉트 메일을 보내는 것이다. 이는 가장 많은 수의 사람에게 클럽 정보나 회원 신청서를 보낼 수 있으나, 클럽의 독점적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메일에 클럽에 초대하거나 그를 초대하는 회원의 이름을 포함시킬 수 있다. 메일에 기재되는 회원의 이름은 위원회에 의해 결정되며, 잠재 회원과의 연관성, 관계 등을 파악해 결정된다.

이처럼 후보자를 추적하기 위해 잠재 고객 목록을 활용하는데 있어 다양한 전략과 공격성 수준이 있기 때문에, 각 클럽은 어느 수준에 만족할지 판단하고 클럽과 회원을 위한 최선의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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