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형 골프장 지정요건 주목···MZ세대 유력소비자로 부상
대중형 골프장 지정요건 주목···MZ세대 유력소비자로 부상
  • 이주현
  • 승인 2022.07.1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골프문화포럼은 6월17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골프산업이 직면한 새로운 도전들’을 주제로 제9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한국골프문화포럼은 6월17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골프산업이 직면한 새로운 도전들’을 주제로 제9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한국골프문화포럼(회장 최문휴)은 지난 6월17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골프산업이 직면한 새로운 도전들’을 주제로 제9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발표와 토론에 나선 패널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골프장 변화, 정부 골프장 새 분류체계 영향, 그린피 인상에 대한 업계 대응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발 표]

포스트 코로나, 골프장은 어떻게 변할까?
-최재일 세명대 생활체육학과 교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골프산업도 코로나 발생 이전 대비 급변하고 있다. 중장기 및 미래 골프장산업을 전망하는데 있어 관심을 두고 살펴볼 것은 ▲골프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저변 확대 ▲팬데믹 영향에서의 야외 스포츠 매출 급증 ▲MZ세대의 등장 ▲IT 기반 서비스 확대 등이다.

팬데믹 기간 동안 국내 골프장은 반사 호황을 얻으면서 부킹 전쟁이 일었으며, 그린피도 2년 동안(2020-2021년) 지난 10년간(2010-2019) 상승률과 비슷할 정도로 올랐다. 이로 인해 해외 골프여행에 관심을 돌리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으며, 2021년 하반기엔 해외 전세기 골프여행 상품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에 맞춰 한국 골퍼를 잡으려는 동남아 국가들의 입국 제한 조치 완화가 잇따르고 있고, 특히 MZ세대는 접근성보다 골프장의 한적함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해외 골프 수요로 전환 가능성이 높다. 이들 MZ세대를 골프 진입 트렌드를 잘 파악하는 것이 국내 골프산업 발전에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골프 삼분체계 시행과 부문별 영향 분석
-김현덕 계명대 스포츠마케팅학과 교수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월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골프산업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골프장 분류체계 개편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기존 회원제/대중제 골프장 이분체제에서 회원제/비회원제/대중형이라는 삼분체제로 나눠지게 됐다.

대중형은 비회원제 중 심사위원회를 통해 이용료, 캐디·카트 선택 여부, 부대 서비스 가격 등 요건에 따라 지정되게 된다. 이에 따라 정부서 여러 이용료 요인에 개입할 여지가 만들어졌다. 또 대중형으로 지정되는 요건은 결국 이용 가격이 기준이 될 터인데, 심사위원회에서 각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적정한 기준을 어떻게 책정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재의 대중제 골프장은 대중형으로 지정되는 곳을 제외하면 비회원제로 변경돼 개별소비세가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그린피 인상이 불가피하며, 회원제와의 그린피 격차가 좁혀질 가능성도 있다. 또 비회원제에 회원제와 같은 재산세율(4%)을 중과할 경우 비회원제의 부담은 더 커질 것이다.

따라서 현재 대중제는 과세 불이익을 받더라도 비회원제를 유지해 이용료를 제한 없이 받거나, 대중형 요건을 충족해 세재혜택을 받는 등의 선택지에 놓이게 될 것이다.

향후 골프장은 올바른 세금, 자유로운 골프장, IT 기반 서비스, 대중형 확산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가야 한다. 아울러 모든 이용자가 대중형과 같은 저렴한 골프장을 원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모든 골프장이 대중형으로 가는 것 또한 맞지 않다.

 

그린피 인상과 골프업계 대응 방안
-이영훈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올해 발의된 ‘체육시설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따라 대중제 요금을 심의하는 ‘대중골프장 이용요금 심의위원회’를 두게 됐다. 이는 골프장 이용료 급등과 소비자 불만 가중에 따른 부정적 여론, 세제혜택을 받고 있는 대중제의 가격 인상 속도가 더 극심한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심의위원회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한다는 점에서 적절치 못하나 요금 인하 의미로도 생각할 수 있다. 이용료 인하를 위해선 골프장에 지워진 중과세, 특히 재산세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또 여러 규제로 인해 골프장 공급이 양적으로 비탄력적이고 질적으로는 골프장 유형과 서비스의 다양성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공급 또는 수요자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시장가격이 아닌 가격을 강제하면 비합리적이라 할 수 있는데, 현재 500여개의 골프장이 과점적 지위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럼에도 이용료 급상승과 기본적으로 깔린 골프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 때문에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여론을 개선하기 위해 먼저 골퍼 측면에선 MZ세대와 여성 유입이 활발한 것을 계기로 골프는 사치라는 인식을 희석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즉 골프장 이용료 구조와 중과세, 소비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려 이들이 인식 개선의 오피니언 리더가 되게 해야 한다.

골프장은 불법·편법 운영을 근절하고 서비스를 다양하고 차별화해야 한다. 또 유동적 가격정책과 카트·캐디 선택권을 주고, 유소년 골퍼 육성에 기여함을 알려 골프가 생활체육이라는 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골프 관련 협회도 회원제도 대중화에 기여하겠다는 약속(세금 인하시 그린피 인하 약속 등)으로 세제 인하 명분을 만들어야 한다.

 

[토 론]

항공편 턱없이 부족···호황과 위기 공존
-배재영 (주)정성투어앤골프 대표

언론보도에선 해외여행이 매우 활성화된 것으로 나오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항공편 공급 자체가 아직 코로나 전 15-20% 수준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항공료가 거의 2배 정도 뛰었고, 검사 등 절차가 까다로운 부분이 있어 관망 중인 사람도 많은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시기에 MZ세대가 골프에 대거 유입된 것은 다른 스포츠를 할 수 없었던 것도 있다. 코로나가 끝나면 현재의 이용료로 골프를 또 선택할지는 의문이며, 호황과 위기가 공존하는 지금 시기에 고객 신뢰 회복과 ‘지출할만한’ 가격 책정이 필요하다.

 

신규 골퍼 중 MZ세대+여성 65% 차지
-박충일 (주)WP스포테인먼트 대표이사

골프장산업 전체시장 규모는 2020년 7조66억원으로 전년대비 18.3% 급증했으며, 골프인구는 2021년 기준 515만명으로 추산되며 전년대비 9.8% 증가했다. 신규 골퍼인구 46만명 중 MZ세대와 여성이 65%(약 30만명)를 차지한다.

앞으로 골프장은 입장객 지속 증가로 운영시스템 관리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시간·요일에 따라 양극화된 가격 전략이 예상된다. 또 부킹·경기·관리 등에 있어 온라인 시스템 강화, 캐디선택제 확대, 코스관리·식음료 운영 외주 확대 등 추세가 강해질 전망이다.

 

새 골프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필요
-최상범 중원대 교수

몇 년 전에만 해도 골프는 몰락하고 있으며 젊은층에 매력적이지 않다는 기사 및 연구가 많았는데, 최근 형세는 완전히 반대가 되고 있다. 젊은 골프장 이용객이 많아진 것은 호재이나 골프규칙과 에티켓을 잘 몰라 경기 진행이나 캐디가 어려움을 겪는 등 문제도 있다.

앞으로 골프업계는 이러한 젊은 골퍼들을 위해 티오프 시간 조정과 에티켓 캠페인, 포토존 개발 등으로 코스에서 새로운 문화를 활성화시킬 기회를 만들 필요가 있다. 또 다양성 확장을 위해 가족 단위 구성원이 언제든지 골프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부담 없이 경기할 수 있는 2인플레이 및 3·6·9홀 라운드 방식을 운영해야 한다.

 

‘대중형’ 지정 요건·기간·취소 요건 등 중요
-장달영 로앤에스 대표 변호사

정부의 골프장 삼분체제에서 대중형 골프장은 그 지정 요건(이용료, 캐디·카트 선택, 식음료 가격 등)과 운영에 있어 이용객 참여가 어느 정도 보장되는지, 이용약관이 적정한지 등 고려될 수 있다고 본다.

대중형은 정부 세제 지원 등이 강화될 것이기 때문에 그 기정 기간 및 취소 요건이 대중형 골프장업자에게 중요사항이 될 것이다. 또 광역자치단체장이 이정하는 대중형 숫자를 제한하는 이른바 ‘쿼터제’를 도입할 것인지 여부도 주목된다.

 

캐디 고용보험 불안감 커···상생방법 찾아야
-김영미 (사)한국서비스전문가육성센터 대표

캐디 고용보험 시행과 관련해 현직 캐디 4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약 65%가 반대하고 있으며 80%가 의무화 시 세금 부담이 우려된다고 답했다. 또 70% 정도가 골프장이 고용보험의 계약 주체가 돼 현재 근무지에서 일하고 싶다고 희망했다.

만약 캐디 아웃소싱이 활성화되면 워라밸 등을 고려해 운영시스템이 좋은 곳으로 이직할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미뤄 볼 때 캐디들은 고용보험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기준이 부족해 불안감을 갖고 있으며,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정보와 가이드를 정부가 내놓을 필요가 있다. 캐디와 골프장이 서로 부담을 안고 있으므로, 상생할 방법을 찾고, 서서히 안정될 수 있게 지원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