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루나엑스CC 개장 1주년···혁신은 표준과 롤모델이 되다
경주 루나엑스CC 개장 1주년···혁신은 표준과 롤모델이 되다
  • 민경준
  • 승인 2022.11.3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고·빠르고·재미있는 혁신 골프장으로 각광
전국적 고객 만족도 높고 재방문 의사 87.8%
패밀리 골프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 고객 감동
개장 1주년을 맞은 루나엑스CC는 세계 최초 6홀 단위 4개 코스로 운영되어 기존 골프장의 9홀 단위 2개 코스의 구성과 운영방식의 틀을 깼다. 완전 노캐디로 운영하며, 카트는 전 코스를 자동으로 주행한다.
개장 1주년을 맞은 루나엑스CC는 세계 최초 6홀 단위 4개 코스로 운영되어 기존 골프장의 9홀 단위 2개 코스의 구성과 운영방식의 틀을 깼다. 완전 노캐디로 운영하며, 카트는 전 코스를 자동으로 주행한다.

 

쉽고, 빠르고, 재미있는(Easy, Speedy, Fun) 심플 골프를 표방하며 지난해 11월 정식 오픈한 경주 블루원(대표이사 윤재연 부회장)의 루나엑스CC가 개장 1주년을 맞았다.

완전 노캐디, 사전 예약제, 스마트 체크인, 라커/샤워실 선택사용 등 혁신적 운영개념을 선보여 많은 골퍼들의 주목을 받았던 지난 한 해를 결산하며 새로운 방향으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루나엑스는 세계 최초 6홀 단위 4개 코스로 운영되어 기존 골프장의 9홀 단위 2개 코스의 구성과 운영방식의 틀을 깼다. 6홀마다 출발과 도착을 모두 클럽하우스에 집중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높이고 그늘집에 대한 수요를 없앴다. 대신 텀블러를 휴대한 고객에게 음료수와 식수/얼음을 무료 제공중이다.

루나엑스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완전한 사전 예약/정산제로 운영된다. 도착부터 라운드를 마칠 때까지 자세한 안내사항을 홈페이지에 게시해 누구나 읽어보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운영방식으로 고객들은 일반 골프장의 60~75%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라운드를 즐길 수 있다.

루나엑스는 고객에게 골프 복장으로 방문해 주기를 적극 요청했다. 플레이를 마친 후 샤워도 고객이 필요에 의해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도착과 라운드 후 두 번의 환복 시간을 아껴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 한나절이면 충분하게 운동을 마치고 남은 시간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방문 고객에게는 340m 드라이빙 연습장을 저렴하게 제공해 라운드 전후 충분하게 몸을 풀 수 있도록 배려했다.

루나엑스는 완전 노캐디로 운영하며, 카트는 전 코스를 자동으로 주행한다. 대신 모든 골퍼에게 태블릿 PC를 지급해 코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하프 캐디백을 무료 제공해 간편하게 필요한 골프채만 넣어 휴대할 수 있게 하여 분실을 방지하고 간편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루나엑스는 코스가 무난해 골퍼가 거리를 판단하고, 코스 공략 방법을 결정하며, 클럽을 선택해 스스로 골프를 배워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라운드 결과는 스스로 프로그램에 입력하는 진 시스템에 의해 본인 스코어를 기록하고 실력향상을 지속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6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패밀리 골프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원하는 고객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고객들의 핸디캡을 고려해 팀을 결정한다.

실제 골프 대회와 같은 경기 방식과 규정을 적용, 긴장감과 성취감과 함께 느낄 수 있으며 시상식도 일반 대회와 동일하게 푸짐한 상과 상품이 수여되며 연말 왕중왕전도 있다.

 

루나엑스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패밀리 골프대회는 물론 리뷰/하프백 인증/블로그 후기/인스타그램 후기 외에도 더 재미있고 유쾌한 이벤트를 많이 준비해 고객과 함께할 예정이다.

루나엑스 오픈 1년을 예약자 통계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수도권을 비롯한 강원, 제주까지 전국 각지에서 방문했다.

그중 울산이 3339건(28%)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경북 3036건(24%), 부산 2175건(17%), 대구 1924건(15%), 경남 1118건(9%), 수도권 530건(4%) 순이었다.

예약자 기준 연령대는 50대 46%, 40대 28%, 60대 16%, 30대 7%, 20대 2% 순으로 예상외로 45세 이상인 시니어 그룹이 전체의 약 80%를 차지했다. 루나엑스는 MZ 세대가 좋아할 만한 요소를 많이 고려했지만 의외로 시니어 세대에게 인기가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방문객 남녀 비율은 7:3 정도다. 겨울로 접어드는 11월(74:26), 12월(77:23)은 여성 비율이 평균보다 낮았다. 주말과 공휴일은 72:28로 평일보다 여성 골퍼의 방문 비율이 3% 정도 감소했다. 남녀 나이별 비율은 30~50대까지는 평균 7:3 수준이나 50대에서는 거의 2:1 수준으로 여성 고객이 증가했다.

루나엑스 방문객 평균 라운드 수는 18홀이 95%였으며, 12홀 1057건(2.3%), 24홀 675건(1.5%), 6홀 398건(0.9%)으로 전체의 5% 정도는 본인의 체력과 시간에 맞는 홀을 선택했다.

루나엑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1569명 중 전체의 82.3%의 고객이 ‘만족한다’라며 80점 이상의 후한 점수를 주었다.

세부적으로 코스 품질은 88.6%, 클럽하우스/스타트하우스는 77.5%, 프로숍 71.5%, 보관함/샤워시설 64.3% 수준으로 만족한다는 평가가 나왔다. 재방문 의사는 87.8%로 매우 높았다.

루나엑스의 다양한 이벤트에 대해서는 특히 올인클루시브 서비스와 피자와 간식 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여성들은 노캐디, 코스관리, 그린 상태, 자유로운 라운드, 직원들의 친절 순으로 만족을 표했다.

클럽하우스 음식에 대해서는 1.1만~1.2만원대의 가성비 높고 맛있는 메뉴에 대한 찬사가 이어졌다. 특히 면과 밥을 함께 제공하거나, 지역 특산의 해산물을 사용한 소면, 해장국, 뚝배기 메뉴들이 인기가 많았다. 바/스낵의 식사와 안주류는 2.4~3.2만 원대의 비용에 신세대와 시니어 세대가 선호하는 다양한 메뉴가 제공되어 좋았다는 반응이었다.

루나엑스 개장 1년을 결산하며 블루원 윤재연 대표이사는 “골프의 문턱을 낮춰 MZ~시니어 세대가 함께 즐기는 간편하고 재미있는 심플 골프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했고, 루나엑스 임직원들은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100% 감동과 만족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