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제어하고 전문성 어필하라···네트워크 자산도 적당 활용해야
감정 제어하고 전문성 어필하라···네트워크 자산도 적당 활용해야
  • 이주현
  • 승인 2023.03.0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 오너 변경과 코스관리자 행동
골프장 소유권이 바뀌는 상황의 기분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없다. 임박한 소유권 이전 소식을 처음 접하면 나중에 아무리 긍정적인 결과가 됐다 해도 당장은 마음이 무거울 것이다. 여기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감정을 제어하고 의식적으로 친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쉽진 않으나 필요하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계 없음).
골프장 소유권이 바뀌는 상황의 기분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없다. 임박한 소유권 이전 소식을 처음 접하면 나중에 아무리 긍정적인 결과가 됐다 해도 당장은 마음이 무거울 것이다. 여기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감정을 제어하고 의식적으로 친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쉽진 않으나 필요하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계 없음).

 

코스관리자는 여러 업무를 처리하며 코스와 부지를 좋은 방향으로 이끈다.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코스를 안정되게 만들면 골프장과 자신에게도 좋은 커리어가 된다.

그러나 그 순간, 골프장이 매물로 나와 다른 사람, 또는 회사가 인수한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솔직히 달갑진 않다. 코스를 포함해 골프장의 모든 것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곳으로 옮길 것이 아닌 이상, 코스관리자는 그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처가 필요하다. GCM은 코스관리자가 소유권이 바뀌는 변화의 시기에 성공할 수 있는 팁을 소개했다.

골프장 주인이 바뀌는 상황에서 코스관리자는 자신과 팀원이 안전하게 새로운 운영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가를 고민할 것이다.

그 방향이 좋든 나쁘든 그것은 복잡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과정이며, 요즘 업계에서 점점 더 많이 일어나고 있다.

사실 골프장 소유권이 바뀌는 상황의 기분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없다. 임박한 소유권 이전 소식을 처음 접하면 나중에 아무리 긍정적인 결과가 됐다 해도 당장은 마음이 무거울 것이다.

오늘 골프장 소유권이 바뀐다는 소식을 듣고 인수 완료까지 90일 정도가 남았다면, 코스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계획이 있어야 하고 팀원은 답을 찾기 위해 당신을 바라보고 있을 것이다. 그 상황과 과정을 겪은 베테랑 코스관리자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것이라 말하고 있다.

감정 제어와 친절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감정을 제어하고 의식적으로 친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쉽진 않으나 필요하다.

분노와 부정적 감정은 배가되어 더 큰 문제를 야기할 것이므로, 첫 번째 단계는 심호흡을 하고 상황을 받아들이고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친절하기로 약속하는 것이다.

친절은 기회의 다리를 만들고 두려운 요인을 늦추는 동시에 오늘날 매우 드문 스킬, 즉 전환기에도 더 나은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무슨 일이 있어도 친절하게 대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서면이든 대면이든 모든 상호작용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다른 이도 같은 태도를 취하도록 격려하는 사이 당신은 어떤 문제든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 즉 현재와 미래 운영을 위한 중요 자산으로 여겨질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뉴 노멀(new normal)’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친절하고 긍정적인 힘이 돼야 한다.

전문성 어필

새로운 오너십을 통해 기회를 얻는 것도 성공의 핵심이다. 새 오너를 통해 코스관리팀은 여러 수준에서 평가될 것이다. 전문성을 발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로서 이미지는 중요하고, 인식이 현실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당신의 모든 소셜 미디어가 최고로 자신을 반영하고, 골프장의 새 비전과 사명에서 리더의 위치에 걸맞도록 해야 한다.

복장도 시간을 들여 위치에 맞게 단정하고 적절하게 입고, 코스관리팀 사무실과 관련 시설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새 오너십이 기대하는 바를 점검한다.

코스 컨디션은 당신의 전문성을 나타내는 근간이므로 코스가 기술 수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한다. 당신과 코스관리팀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운영에 대한 가치를 보여주는 프레젠테이션과 문서를 준비한다.

네트워크 집결

중대한 결정에 직면할 때마다 네트워크를 집결해 모든 각도와 잠재적 결과를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생활 상담코치, 멘토/상사, 가족를 비롯해 동료, 친구, 인터넷 인맥 등 모든 관계들은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예산 및 보상 문제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금융전문가에게 연락하거나, 농경학이나 모범 관리관행과 같이 조언을 구하는 분야에서 검증된 코스관리자 등 특정 핵심 요소에 집중한다. 관련 온오프라인 연구자료를 정리하는 것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적절한 전화 통화는 답변과 심적 안정을 줄 수 있으며, 문서화를 통한 연락(메일 등)은 민감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당신의 네트워크에 있는 사람들은 바빠서 며칠 부재 중일수도 있으니 일찍 그리고 자주 연락을 취한다.

GCSAA(미국 골프코스관리자협회)와 같은 전문가 네트워크는 적극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구축되고, 씨앗을 심고 진심으로 돌보면 노력한 만큼 수확이 있다. 때가 되면 신호를 주고, 네트워크 전체에서 지혜를 찾아야 한다. GCSAA 전 회장인 브루스 윌리엄스는 “때때로 그것은 당신이 누구를 아는지가 아니라 누가 당신을 아는가이다”고 말했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상치 못한 도움이 제때 도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체 네트워크를 결집해야 한다. 다른 이에게 봉사하고, 코칭을 받고, 일찍 도움을 요청하고, 모든 관계에 시간과 재능을 투자하고, 네트워크를 계속 확장해야 한다.

하루에 한 걸음씩

소유권 전환 시기에는 적절한 속도가 중요하다. 변화는 압도적일 수 있다. 기존 그리고 새 업무들이 매시간 제공되며 기대치가 높고 예상하기 어렵다.

압도당한다는 느낌을 받을 땐, 하루를 보내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마라톤 선수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완주라는 사실을 알고, 하루에 한 걸음씩 나아가는데 집중하고 인내한다.

구부러질지언정 부러지지 않는다는 생각이 중요하다. 기본에 집중하고, 예정된 관리 프로그램을 처리하고, 팀원을 돕는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조직을 유지하고 계획을 실행하지만 계획을 조정하는 시기와 방법을 아는 것이 성공과 실패의 차이인 경우가 많다.

타이밍을 보는 감각으로 매일 작은 승리를 거두면 스트레스가 최소화되고 노력이 최적화된다. 내일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속도를 조절하고 오늘의 가장 중요한 전투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플랜 B 개발

골프장 소유권이 바뀜에 따라 코스관리자도 바뀌는 일은 드물지 않다. 어떤 이유로든 골프장을 떠나게 된다면 플랜 B가 필요하다.

플랜 B는 필요해지기 전 준비해놔야 하며, 대안을 통해 생활비를 책임질 수 있는지가 핵심이다. 기존 수입 이하로 생활하도록 노력하고 6~12개월치 생활비를 보유하는 것이 좋다.

어려운 시기에 임시 수입원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다. 제조사·유통사 판매직으로 전환하거나 코스관리 아웃소싱 전문 업체나 소규모 사업을 해보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재정적 힘이 있으면 현재 불확실성 결과에 관계없이 스트레스가 훨씬 줄어든다.

비전 확장

변화의 시기는 골프장뿐만 아니라 당신의 개인적·직업적으로 필요한 변화의 불꽃을 일으킬 때가 있다. 시간을 내 비전을 확장한다.

현재 위치와 기술 그 너머를 본다. 큰 꿈이나 인생 계획은 무엇인가? 여러 코스를 관리하거나 코스관리 전문업체 총괄자가 될 계획이 있는가? 골프장 총지배인이나 개인적 사업을 생각해볼 수도 있다.

이를 위해 더 많은 기술, 교육, 자격증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이 이를 시작하는 날이다. 변화의 시기는 자신의 인생도 확장하고 다시 계획할 수 있는 시기다. 시간을 내 비전을 검토·갱신하고 꿈을 위한 내일을 만드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