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85] 뛰어난 서비스를 위해 클럽교육 성과 표준 세워야
[CMAA 클럽관리자 특강 85] 뛰어난 서비스를 위해 클럽교육 성과 표준 세워야
  • 이주현
  • 승인 2023.06.07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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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교육훈련 및 전문성 개발

품질 성과를 위한 교육

모든 교육훈련 및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목표와 목적은 클럽의 전반적인 목표 달성과 일치한다. 회원제 클럽에서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중요한 단계는 교육훈련을 클럽의 전략계획에 통합하는 것이다.

전략계획의 복잡성은 다양하지만, 품질 성과 표준을 포함하는 기본 영역은 모든 클럽의 전략계획에서 확인된다.

골프클럽이나 스포츠클럽과 같은 일부 클럽은 시티클럽과 같은 보다 격식 있는 클럽에서 설정한 표준보다 목표 내에서 더 캐주얼한 성과 표준을 식별했을 수 있다.

훈련을 클럽 전략계획에 통합함으로써 계획에 의해 식별된 성과 표준은 궁극적으로 향후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훈련생이 달성해야 할 기술, 지식, 태도의 기준 또는 표준 레벨이 된다.

트레이너는 클럽의 전반적인 방향에 대한 변경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품질 성과 표준을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다. 교육훈련은 클럽 성공에 중요한 요소가 되며, 그 가치를 인지하고 있는 클럽 총지배인, COO, CEO는 교육이 계속 진행되는 프로세스가 되면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다른 관리자를 교육해야 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선 직원의 교육훈련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새로운 기술과 역량 사이에 명확한 연결고리를 만들어 생산성과 업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포괄적인 전략적 교육훈련 계획이 클럽 목표 달성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하는 교육을 위한 마케팅 역할을 맡아야 할 수도 있다.

다음은 미국 회원제 클럽에서 뛰어난 품질 성과를 거둔 우수한 서비스 사례를 모은 것이다.

-시티클럽의 식음료 서비스(더캐피탈시티클럽, 사우스캐롤라이나):사우캐롤라이나에서 가장 높은 빌딩 꼭대기에 위치한 이 비즈니스클럽에서 양질의 서비스 성과 기준 중 하나는, 회원이 클럽 방문 동안 5번씩 이름이 불리는 것이다.

기본 전제는 모든 회원이 환영받고 클럽에서 비즈니스가 인정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클럽에 도착하면 리셉션 직원이 이름을 불러 맞이하고, 식당 입구에서 호스트(또는 호스티스)에 의해, 테이블에 앉으면 서버에 의해(테이블 인사와 필요한 경우 한번 더), 떠날 때 다시 리셉션 직원에 의해 이름이 불린다.

-골프클럽의 경기진행 서비스(브라이어스크리스GC, 사우스캐롤라이나):골프다이제스트 선정 미국 베스트 뉴코스 중 하나로, 골프에 진지한 회원들을 위해 모든 골프카에 양방향 무전기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회원은 코스에서 언제든지 골프 프로와 쉽게 통화할 수 있고, 많은 회원이 이를 이용해 특정 홀을 공략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구한다.

-요트클럽의 회원 및 게스트 편의시설(그로스포인트요트클럽, 미시간):세인트클레어호수에 위치한 이 클럽은 1914년 설립돼 독특한 18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 양식이 특징이다. 오랫동안 여러 번 리노베이션됐으나 오리지널 디자인을 유지하며 항상 멋진 호수 전망을 유지해왔다.

아름다운 환경 제공 외에도 클럽은 아기 턱받이부터 플리스 재킷까지 다양한 의류 아이템을 제공함으로써 회원과 게스트의 필요한 의류 요구에 대응한다. 이러한 품목은 온라인으로도 주문할 수 있다.

-컨트리클럽의 스파 서비스(락반클럽앤스파, 노스캐롤라이나):세미 프라이빗 클럽으로 많은 서비스가 회원 전용이지만 스파를 포함한 다른 대중 공개 서비스도 있다.

이곳 스파는 최첨단 시설로, 스파 이용 후 며칠이 지나면 모든 방문객은 집으로 손으로 쓴 편지를 받게 된다. 서비스를 제공한 스파 전문 직원이 작성해 방문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제안된 제품에 대한 알림을 포함해 해당 고객의 웰빙 계획을 참조해 고객 맞춤화된 편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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