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산업 종사자들이 지속가능성의 실천자임을 널리 알려야"
"골프장 산업 종사자들이 지속가능성의 실천자임을 널리 알려야"
  • 이주현
  • 승인 2023.05.3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장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신젠타 컨퍼런스
신젠타코리아는 지난 5월10일 경기도 여주 신라CC에서 ‘골프장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사진은 컨퍼런스 발표에 나선 신젠타, 국립산림과학원, 잔디연구소의 작물보호제 및 잔디 전문가들.
신젠타코리아는 지난 5월10일 경기도 여주 신라CC에서 ‘골프장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사진은 컨퍼런스 발표에 나선 신젠타, 국립산림과학원, 잔디연구소의 작물보호제 및 잔디 전문가들.

 

“골프장 경영진과 코스관리자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열정적인 지지자이며, 골프가 환경, 사람 및 지역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우리 주변에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젠타코리아는 지난 5월10일 경기도 여주 신라CC에서 ‘골프장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신젠타 글로벌 SPS 임원진과 산림청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 및 잔디연구소 전문가, 종신물산, 한솔, 누보, 윈터그린, 플러스존 등 신젠타코리아의 파트너사 관계자, 골프장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발표자들은 최근 전 세계적 관심사인 지속가능성과 탄소 저감과 관련된 골프장, 작물보호제, 잔디 등의 역할과 업계 활동에 대해 소개했으며, 참가자들과 함께 심도 있는 담론이 이어졌다.

신젠타 최우선 목표는 지속가능성
Michael Parkin 신젠타 글로벌 SPS Head

신젠타를 대표해 지속가능성에 관한 세션을 개최하는 것을 큰 기쁨과 영광으로 생각한다. 지속가능성은 매우 중요한 주제이며, 신젠타는 골프산업의 장기적 비즈니스 자속가능성에 매우 신경 쓰고 있다.

골프장 경영진과 코스관리자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열정적인 지지자이며, 골프가 환경, 사람 및 지역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를 우리 주변에 전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골프장은 녹지 창출, 여가 기회 제공, 야생 서식지 향상, 종 다양성 기여, 기후 변화 완화 등의 잠재력으로 지역 사회에 탁월한 혜택을 준다.

코스관리에서 지속가능한 농경법의 실천은 수자원 및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고품질 경기 환경에 기여하며, 여기서 코스관리자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골프장은 환경에 대한 우리의 책무를 교육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환경 영향을 줄이려는 다른 산업 및 커뮤니티에 대한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신젠타는 지속가능성을 우선순위로 두고, 이를 통해 골프산업의 성공을 돕는 새로운 혁신적인 솔루션을 연구하는데 열정을 쏟고 있다. 오늘 세션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한국 골프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여러분의 탁월한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생물 다양성 향상 위한 꾸준한 활동 전개
Mark Birchmore 신젠타 글로벌 SPS MKT Head

잔디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글로벌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신젠타의 잔디 사업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우리의 일이 지속가능성과 어떻게 통합되는지 얘기하고자 한다.

전 세계 시장을 조사한 결과 지속가능성의 의미에 관해 코스관리자는 ‘장기적 환경에 초점을 맞춰 경제적 성공 위해 지속적으로 고품질 잔디를 만드는 것’, 골프장 오너·경영진은 ‘경제성, 입장객 수, 비용 절감, 인력 유지’, 골퍼는 ‘잔디 품질(경기성)과 볼스피드’ 등으로 각각 인식하고 있었다.

신젠타 잔디·조경관리에서 지속가능성은 ‘미래 솔루션을 오늘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젠타의 지속가능한 최신 솔루션을 소개하면 먼저 아셀레프린은 잔디에 피해를 주는 나방류와 굼벵이를 적은 양으로도 효율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또 꿀벌, 지렁이 등 유익 생물 및 비표적 생물에 대한 부작용이 없으며, 설문 결과 잔디관리자의 92%가 이 같은 점을 만족하고 있다.

래스모맥스는 더위, 가뭄, 질병, 답압 등 다양한 스트레스에 잘 견디는 잔디를 촉진하면서 생장 조정으로 연료(모어)를 절약하고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헤리티지액션은 병 방제뿐만 아니라 액션 기술로 잔디에 가해지는 생물적·비생물적 스트레스를 견디는 효과를 촉진한다. 퀄리브라는 수분관리를 도와 물 사용 효율과 잔디 건강을 지원하는 습윤 및 수분 보존제다.

신젠타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고객의 생물다양성 향상에 일조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꿀벌과 같은 화분매개충을 되살리는 솔루션을 제공중이며, 이는 앞으로도 큰 관심 분야다.

또 빠르게 진화하는 탐지 및 모니터링 기술로 기후 변화 감지, 지상 및 지하 환경 탐지(날씨, 토양 수분·온도·영양·미생물 등), DNA 기반 진단 등을 가능하게 하고 이들 데이터에 대한 접근과 이해도 더 쉽게 하고 있다. 이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고, 전통지식을 새 도구와 서비스로 강화하고 확장한다.

‘탄소 중립을 향한 노력’ 그린키퍼 상대 캠페인
Parveen Kathuria 신젠타 APAC SPS Head

한국 잔디 시장은 신젠타 APAC SPS 성장 목표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한발 앞선 성장 비전을 보이고 있다. 우리의 주요 파트너(종신물산, 한솔, 누보, 윈터그린, 플러스존)와 업계인들의 지원에 특별한 감사를 표하고 싶다.

신젠타 APAC 지속가능성 프로젝트의 목표는 시장에서 지속가능성 성공 스토리를 구축하는데 있다. 신젠타의 ‘Good Growth Plan’은 급격한 기후 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과 맞서 지속가능한 잔디관리로 중요한 전환을 나타낸다.

그 일환으로 신젠타코리아 SPS는 ‘탄소 중립을 향한 노력’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는 고객이 래스모맥스를 사용해 탄소 발자국을 줄이면서 잔디 품질과 노동력 절감 등의 혜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캠페인 목표는 한국 코스관리자에게 탄소 중립의 중요성에 대한 ‘지속 가능성 인식’을 높이는데 있다. 래스모맥스와 같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진정한 사회 공헌이 될 것이라고 강력하게 믿는다. 이는 오직 신젠타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다.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위한 잔디의 역할
배은지 박사 산림청 산림바이오소재 연구소

기후 변화에 따라 잔디 생육환경이 바뀌고 코스관리 비용도 증가해, 이에 대응하는 잔디 품종이 필요해지고 있다.

아열대화(기온 상승, 강수량 증가), 이상기온(폭염·열대야 일수 증가, 한파, 폭설), 이상강우(집중호우 증가, 긴 장마, 늦장마, 가뭄), 계절변화(봄·여름 한달 정도 길어지고 겨울 짧아짐) 등 기후변화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다양한 품종의 한국잔디를 개발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러한 잔디는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가능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잔디는 연간 1000~30000g/㎡의 바이오매스를 생산하고, 공기 중의 거대한 탄소 저장고(그린잔디 활착 후 25~30년 사이 탄소 흡수 가장 빠르게 증가)가 될 수 있다.

또 뛰어난 온도조절 효과로 도심 열섬을 완화하고, 미세먼지를 흡착하는 조절 효과로 공기 정화 역할도 한다. 토양 내 유기물을 분해하고 침식을 조절하는 효과도 높다.

이처럼 잔디는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거대한 탄소저장고가 되는 등 환경과 지속가능성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한 품종 개발과 관리가 중요할 것이며, 앞으로 많은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작물보호제 다양한 살포 방법
박남일 박사 한국잔디연구소 수석연구원

지속가능한 코스관리의 방법으로 신품종 잔디 개발 및 교체, 예지물·파쇄목 퇴비화, 미생물제제 활용, 생장조정제 활용, 살포방법 다양화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중 드론을 이용한 진단 및 살포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코스관리에 적용하는 드론으로 진단용은 위성시스템 기반 항공 촬영과 잔디 생육 관찰로 이를 이미지·데이터화해 정밀관리를 실현할 수 있다. 방제용 드론은 약제 및 물 사용량을 줄이고, 화석연료 사용 없이 탄소중립에도 긍정적이어서 장점이 많다.

실제로 실험과 현장 적용 등을 통해 일부 잔디병과 생장조정제 등의 드론 처리 효과가 검증돼 있다. 특히 생장조정제(래스모맥스)는 드론 살포에 최적화돼 있다 볼 수 있으며, 확실한 생장제어와 잔디 색이 진해지는 등 혜택이 많다. 드론 살포로 더 적은 약량으로도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또 방제드론은 모기유충, 조류, 개구리밥 등 방제를 목적으로 폰드관리에도 좋은 접근성과 효과를 보이고,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수목 방제에도 유리하다.

지속가능성 부가가치의 현장 사례 및 피드백
권오경 매니저 신젠타코리아 SPS Technical Sales

예상하지 못했던 기후변화가 체감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골퍼 기대치는 높아지고, 친환경 요구는 커지고 있어 골프장 운영과 코스관리에 많은 문제와 고민이 얽혀 있을 것이다.

신젠타 래스모맥스는 이러한 고민을 덜어주는 솔루션이 될 수 있다. 생장조정 효과로 예지물 감소, 뿌리·런너 활성, 잔디 품질 증가, 투입 비용 절감 등 관리와 지속가능성에 여러 혜택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사용 골프장의 피드백을 보면 약제 및 장비 사용이 줄어 비용 절감과 이에 따른 골퍼 컴플레인이 대폭 준 것도 주목된다.

또 잔디 색·뿌리 향상과 예지(물량 및 빈도)·시비량 감소 등의 혜택을 경험한 뒤 없어선 안되는 솔루션이 됐다고 한다. 글로벌 연구 결과에서도 페어웨이 래스모맥스 적용으로 예지빈도가 주 2.5회에서 1.5회, 최대 1회까지 줄고 관리비용은 35% 정도까지 감소했다.

래스모맥스의 탄조절감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특별한 혜택이다. 연구 결과 래스모맥스의 장비연료, 시비, 노동력 절감 등으로 그린, 티, 페어웨이, 러프 등 코스 지역별로 39~58%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