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페이, 노쇼 방지·매출 증대 솔루션 효과 주목
타이거페이, 노쇼 방지·매출 증대 솔루션 효과 주목
  • 민경준
  • 승인 2023.06.29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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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L, 국내 20여개 골프장 계약 완료
해외 골프장도 높은 관심 활발한 상담
조인 예약 불편 불안함 완벽하게 해결
 

골프테크 기업 에이지엘(AGL·대표이사 짐황)의 ‘골프장 하이패스’ 타이거페이(Tiger Pay)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타이거페이는 강원도 원주 HDC리조트 내의 ‘성문안CC’ ‘월송리CC’를 비롯해 경기 북부의 고양CC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골퍼의 내장시점에 따라 자동으로 라커번호가 모바일에 발급되어 프론트 데스크를 거칠 필요가 없다.

또 예약시 모바일로 사전체크인 하고 모든 이용 요금은 자동 결제되어 라운드후 프론트 데스크를 거칠 필요없이 체크아웃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골퍼의 이용 편의성과 골프장의 경영 효율을 높이는 모바일 솔루션이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전국 20여개 골프장과 계약을 마쳤다.

수도권은 물론 경상, 전라, 제주권의 골프장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 그치지 않고 해외로 타이거페이 공급을 확장하려는 논의도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에이지엘은 괌 지역 골프장과 타이거페이 시스템 제공 계약을 마쳤으며 일본, 스페인, 프랑스 등 아시아를 넘어 유럽 골프장과도 타이거페이 서비스에 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많은 골프장들이 타이거페이 도입에 적극적인 이유는 예약 이후 골프장 내장부터 정산까지 골퍼 본인 휴대폰에서 처리할 수 있어서 골퍼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골프장 역시, 직원의 새벽 출근이나 3부 심야 근무를 줄여 직원만족도가 상승하고 비용절감으로 발생하는 그린피 인하분으로 골퍼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얻게 된다.

또한 타이거페이는 예약자의 사전 카드등록에 따라 골프장, 호텔 등 예약 기반의 사업장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노쇼(No-show)에 대한 이슈를 근본적으로 해결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예약자나 동반자가 식음료 및 프로샵 금액을 포함해 본인 외 동반자 결제까지 지정할 수 있다.

타이거페이는 골프장 이용의 새로운 패턴으로 자리잡은 조인예약 및 골프비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실리적인 MZ세대 골퍼는 물론 은퇴한 실버골퍼에게도 4인 한팀을 모두 구성하는 것은 큰 스트레스이며,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를 맞추는 것도 여간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렇다 보니 4인 팀을 예약자가 책임지고 구성하는 구조에서 모르는 동반자와 조인하여 플레이를 즐기는 추세가 보편화되었고, 실제 골프장의 매출에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조인의 경우 모르는 대상과 팀이 구성되는 만큼 예약자와 예약 타임에 대해 초청자는 불안할 수 있으며, 예약자 입장에서는 초대한 초청자와 사전에 모르는 관계인만큼 라운드에 불참하는 불상사를 걱정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골프 조인 앱이나 부킹 에이전시 등에서 매칭된 조인팀의 경우 선입금 사고나 노쇼에 대한 피해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타이거페이는 이와 같은 쌍방의 우려를 완벽하게 해결한다. 예약자는 골프장에서 직접 수령한 예약문자를 초청자에게 송부함으로서 골프장과 티타임에 대한 의구심을 제거하며, 초청자는 수령한 문자 URL에 직접 본인의 결제카드를 등록함으로서 참석을 확정한다. 실제 결제는 라운드 후에 진행되며, 만일의 경우 불참할 경우에는 그에 따른 패널티가 결제될 수 있다.

이처럼 타이거페이는 노쇼방지 효과와 더불어 4인 필수 내장과 안정적인 조인예약을 지원함으로서 골프장 잔여 티타임 소진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도 적지 않다.

에이지엘 관계자는 “타이거페이는 골프장의 매출증대 수단 및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기능하며, 골퍼에게는 새로운 사용자경험을 제공하여 모바일 환경이 익숙한 골퍼들에게 큰 효용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시에 골프장에서 시시각각 발생하는 다양한 고객 변수에 대하여는 타이거페이만의 특화된 서비스인 태블릿 ADMIN APP 관리자모드가 함께 제공되어 모든 현장 변수에 즉각 대응이 가능하며, 365일/24시간 실시간 CS 운영을 통해 골프장과 골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시스템” 이라고 자신있게 말했다.

모든 산업의 화두인 스마트컨택트, DX, AI 등 IT 환경 변화의 물결과 더불어 골프장의 신개념 서비스인 타이거페이의 진화가 어디까지일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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