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회원권 시장 동향] 골프업계 피크아웃과 회원제 골프장에 대한 논란
[골프회원권 시장 동향] 골프업계 피크아웃과 회원제 골프장에 대한 논란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23.07.13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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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일상 회복으로 방역정책이 바뀌면서 우리 기업들의 생태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미 바이러스 종말을 앞두고 그 시한부적 상황이 예견되었지만 얘기치 못한 대내외 변수까지 겹치면서 이제 속도보다는 방향에 맞춰 보다 신중하고 면밀한 대응책이 요구되는 시점이란 분석이 나온다.

특히 최근에는 골프장업계도 피크아웃(peak-out:시세나 물가, 주가 따위가 최고점을 지나 떨어지는 추세로 바뀜) 논란이 지속되면서 표면적으로는 여유가 있을지 몰라도 점차 노심초사 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무엇보다 과도하게 인상된 골프비용(그린피·카트비·캐디피 등)을 감안해 정부의 인위적 비용인하 압력에 점차 해외 골프투어가 확산되면서 골프업계 전반에서 매출이 감소할 것에 대한 우려가 증폭된 상황이다.

이에 일부 골프장들이나마 생색내기로 그린피를 소폭 인하했거나 정부의 골프장 신규 개편안에 따른 고육지책으로 미흡한 가이드라인에 맞춰 대중형을 선택했다. 입창차는 있겠으나 골프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나 골프장들 모두 불만 섞여 있기는 마찬가지인 듯하다.

그런 가운데 최근에는 일부 회원제 골프장들의 운용 방안을 두고 다시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다수 골퍼들의 정서가 비회원제와 대중형 골프장들의 그린피 논란에 집중되어 있다 보니, 회원제들은 해당 골프장 회원들에게 국한된 문제로 지목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대중들의 관심사에서 멀어져 있고 정부나 지자체에서도 회원제 골프장 문제점에 대해 다소 소극적 조치로 일관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결국 회원들과 골프장들의 법적 분쟁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도 시급한 실정이다.

물론 회원 혜택 축소작업과 회원들의 그린피 인상은 코로나19 시기부터 이미 실행되고 있었고 정부기관에서도 골프장들의 편법적 운영이나 불리한 약관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었다.

그러나 최근 일부 골프장들은 기존의 약정과 다르게 아예 회원권 회수조치나 기존 회원들의 재입회 불가 등의 한층 과격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는 곳들도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극소수 회원들로만 운영하던 초고가 회원제 골프장들은 과거의 사실상 적자운영에서 탈피하기 위한 일환으로 적극적 수익성 강화에 나섰다. 그들의 고육지책도 일면 수긍이 가는 면이 있다.

그러나 반대로 얘기하면 그 수익은 회원들의 지출이 증가된다는 것인데, 그 일환으로 수천만 원 단위의 연회비를 책정하면서 금액이 적절하냐를 두고 이 역시 마찰을 빚고 있다.

이는 회원권 시세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곧바로 작용한다. 당연히 해당 회원권들의 시세가 하락 한다거나 상승장에서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축소되는 결과를 보였고 만기도래에 맞춰 회원권 회수조치는 아예 시세에 반영되어 있던 프리미엄이 사라지기도 하면서 골프장 이용까지 불편함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소비자들도 골프장들의 평판가치나 회원권 사용조건 등을 바탕으로 옥석 가리기 작업이 한창이다. 회원권 개체수가 전반적으로 줄어 선택이 마땅치 않거나 일부 새로 분양하는 무기명회원권들은 가격이 폭등하면서 거래유통에 이제는 한계에 다다랐다. 또 해외 골프투어도 때마침 항공료 폭등과 현지 물가상승으로 예전 같이 대체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분위기다.

결국, 이상에 비춰보더라도 정부의 원칙론에 입각한 관리와 보다 적극적 소비자 피해 구제에 관심이 쏠릴법하다.

사기업 수익과 관련한 자율적 운영에 규범경제를 마냥 들이댈 수 없고 일부에 국한된 주주제 골프장들 같은 회원혜택과 권익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요구할 수는 없겠지만, 공정성에 대한 문제만큼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최소한 약관상에 회원권리 보장은 물론이고 일례로 모 주주제 골프장이 운용하는 형태로, 부킹 내역을 공개하여 투명성만 확보하더라도 그 회원제 골프장의 평판은 높은 수준으로 인식 받을 수 있을 듯하다.

 

이현균 에이스회원권 애널리스트
이현균 에이스회원권 애널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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