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89] 문제를 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분석하라
[CMAA 클럽관리자 특강 89] 문제를 교육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분석하라
  • 이주현
  • 승인 2023.08.10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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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교육훈련 및 전문성 개발

교육·개발 요구 평가

시간당 직원 교육 과정의 규모는 과소평가할 수 없다. 교육의 근본적 목적은 직원이 효율적으로 일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조직 문제나 격차를 해결해 클럽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 교육 세션에서 가르치는 내용의 20% 미만이 직장으로 전달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은 매년 실패한 교육에 많은 돈을 지출한다. 이러한 문제는 교육 요구 평가의 부재에서 나온다.

요구 평가가 없으면 관리자는 직감, 최신 이슈, 클럽 업계에 국한되지 않은 일반적 주제 또는 실제 문제를 회피하는 주제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된다.

요구 평가 단계가 생략되면 교육 계획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직원들은 비생산적인 교육 세션에 참석하고 좌절하며 나중에는 교육 기회를 거부한 가능성이 높아진다.

요구 평가 프로세스

교육 요구 평가는 이상적 성과와 실제 성과 사이 격차를 결정하는 프로세스다. 여기에는 클럽의 격차가 어디에 있는지,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이 포함된다.

서비스 격차에 관한 조사는 원인, 정도, 해결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이를 수행하려면 경영진이 클럽 및 직원의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 개발을 위한 기준을 설정한다. 적절하게 수행된 요구 평가는 교육담당자가 식별된 격차를 수정할 교육을 설계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공한다.

요구 평가는 문제에 대한 장기적 수정에 초점을 맞추고 경영진이 문제의 근원에 도달하는 솔루션을 식별할 수 있게 한다. 클럽의 교육 요구를 평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대부분의 클럽은 이를 조합해 사용한다.

대부분 클럽에는 교육 요구를 목표화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 소스가 있다. 예를 들어 인터뷰 및 이직률 통계에서 얻은 정보는 직원의 퇴직 또는 해고로 이어질 정도로 심각해진 클럽의 교육 문제가 있는 곳을 목표로 할 수 있다.

때때로 직원들은 기술 수준이 낮거나 직장에서 최선을 다할 준비가 되지 않아 좌절감을 느낀다. 높은 이직률을 초래하는 감독 또는 관리 기술과 관련된 문제도 있을 수 있다.

경청 능력 부족, 편애, 직원의 최신 정보 유지 실패를 포함한 소통 부족은 이직 사유 중 하나다. 감독 교육은 클럽 작업 환경 개선과 직원 유지에 긍정적 영향을 위해 필수적이다.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클럽에서 경험하는 일부 문제는 교육과 연결되지 않는다. 감독관은 보다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도록 교육받을 수 있으나, 늘어난 교육은 경쟁력 없는 임금 수준이나 직원이 업무에 사용할 장비나 자재 부족과 같은 문제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문제의 진정한 원인을 판단하는데 분석 기술을 사용하는 클럽관리자는 교육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문제가 기술이나 지식영역 또는 적성과 관련됐다면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이 적절하다.

관리자가 클럽 이직 문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임금이 경쟁력 없다 판단할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직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게 아니라 경쟁력 있는 임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이사회에 조치할 것을 권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직원이 허리를 자주 다쳐 사고율이 증가한 경우 요구 평가를 통해 문제가 확대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관리자가 관찰, 직원 인터뷰, 사고 보고서 분석으로 직원이 적절한 리프팅 테크닉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 이 주제에 맞춘 교육이 혜택을 줄 수 있다. 요구 평가 결과 적절하게 들어 올리고 있으나 이를 지원하는 장비가 부족하다면 해결책은 교육보다 필요한 장비를 확보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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