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테이션과 사회화
첫 인상이 회원이나 고객의 인식에 중요한 것처럼 직원에게 새로운 직장에서 첫 만남은 새로운 클럽에 적응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클럽에 따뜻하게 환영받는 직원은 그 클럽에 일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이 타당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친절한 채용 후 철저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과 지속적인 사회화 또는 멘토링 과정을 통해 직원이 클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속적인 사회화 또는 멘토링과 잘 계획된 포괄적인 현장 교육 프로그램은 직원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첫 몇 주 동안 이직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오리엔테이션
첫 한 달은 대부분의 신입 직원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이때 대부분의 신입 직원은 적절한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성공적으로 오래 일하거나, 열악한 오리엔테이션에 실망하고 낙담하며 조기에 퇴사한다.
직원이 근무 몇 주 만에 사직하면 클럽은 해당 직원 채용에 소비한 모든 시간과 자원을 잃게 되는 셈이다.
미국에서 호스피탈리티 산업은 매년 200~300%의 높은 이직률을 기록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클럽 이직률은 연평균 75%로 훨씬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낮은 이직률을 설명할 수 있는 요소에는 신입 직원을 위한 잘 설계되고 전달되는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채용 및 선발 과정 개선 등이 있다.
오리엔테이션이 효율적 운영과 이직률 감소에 중요하다는 것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신입을 위한 효과적인 오리엔테이션을 개발하는 클럽은 이직률 감소 외에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신입 직원이 클럽과 자신이 일하게 될 장소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킨다.
-사기를 높이고 직원 동기 부여에 기여한다.
-클럽의 사명과 철학을 소개해 직원의 헌신을 높인다.
-기대하는 바를 직원과 소통한다.
-개별 직무가 전체 클럽 사명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보여준다.
-신입 직원을 안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오리엔테이션은 클럽의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에는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클럽 오리엔테이션과 특정 부서 오리엔테이션이라는 2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일반적인 클럽 오리엔테이션에서는 모든 직원과 관련된 회사 정책 및 절차가 설명된다. 보통 클럽 사명과 목표 달성을 위한 직원 역할을 설명하고 논의한다.
또 클럽의 창립 정보를 포함해 클럽 역사를 얘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디즈니월드에서 일을 시작하는 신입 직원들은 월트 디즈니와 디즈니랜드 탄생에 대해 배운다. 리츠칼튼호텔에 입사하는 직원은 창립자 세자르 리츠와 리츠라는 이름에 담긴 많은 역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또 오리엔테이션은 회원과 동료 직원 모두에게 적용되는 서비스의 개념과 중요성을 논의할 수 있는 훌륭한 포럼이기도 하다. 모범적인 서비스 사례를 신입 직원이 활동을 클럽 사명과 연결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