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골프장 외치면서 코스관리동은 마굿간 수준···근무환경 개선 투자 필요
명문 골프장 외치면서 코스관리동은 마굿간 수준···근무환경 개선 투자 필요
  • 이주현
  • 승인 2023.12.14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SGA 코스관리동 현대화 메뉴얼
코스관리동의 각종 장비는 수천만원에서 억대에 달하는 가격이다. 그만큼 장비를 보호하고 정비를 맡은 사람에게 필요한 공간과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관리자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기능적인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코스관리동의 각종 장비는 수천만원에서 억대에 달하는 가격이다. 그만큼 장비를 보호하고 정비를 맡은 사람에게 필요한 공간과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관리자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기능적인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사진=USGA그린섹션).

 

코스관리가 골프장 운영에서 핵심영역임에도 최우선으로 인식되지 못하는 실정처럼, 코스관리동도 골프장 시설 투자에서 뒤로 밀려 있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나 더 좋은 코스를 원한다면 클럽하우스가 아닌 코스관리동을 개선해야 한다는 사실은 업계 누구든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술 발전에 맞춰 골프장의 여러 시설도 업그레이드가 이뤄지고 있는 요즘, 코스관리동의 현대화도 중요 프로젝트임을 인지해야 한다. 때마침 USGA 그린섹션은 현대적인 코스관리동이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 다루고, 여러 개선 사례에서 추출한 통찰력을 정리했다.

골프장 코스관리팀의 성공은 코스품질의 기대치를 충족하는데 필요한 직원, 도구, 장비, 자재 등을 갖추는데 달려있다. 그리고 이러한 리소스를 관리하고 생산성을 최적화하려면 효율적이고 잘 구조화된 코스관리동이 뒤따라 줘야한다.

많은 골프장에서 코스관리동은 다소의 투자비용과 낡은 인식 등으로 인해 골프장 경영진과 골퍼 사이에서 우선순위 뒤로 밀려나 있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코스관리동에 관한 인식이 개선되고 최근 골프붐으로 인한 재정이 나아진 많은 골프장들이 코스관리동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거나 계획할 수 있게 됐다.

신규 건설이든 현 시설 리뉴얼이든 코스관리동을 제대로 현대화하면 향후 오랫동안 코스관리의 효율도 좋아질 것이다. 물론 모든 코스관리동은 골프장마다 다르겠으나, 지금부터 제안할 새로운 코스관리동에 관한 콘셉트와 설계원칙 중 상당수는 일반적인 개선작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계획 수립

새 코스관리동을 만들거나 기존 시설을 리노베이션할 계획이라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고, 큰 투자인 만큼 제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것이다.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도록 계획 프로세스의 핵심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1) 대화 시작

코스관리자들은 낡은 코스관리동 개선이 시급한 문제임을 알고 있으나, 대부분의 골프장은 골퍼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에 클럽하우스, 식당, 코스 자체에 대한 지출을 우선시한다.

골퍼에겐 이러한 개선이 눈에 보이고 경험할 수 있어 더 나은 투자처럼 보일 수 있다. 또 골프장 경영진은 코스관리동이 낡고 불편하고 비효율적이어도 코스관리자가 잘 해낼 수 있다는 생각에 익숙해져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스관리자가 옹호하지 않는 한, 골프장과 골퍼가 코스관리동을 먼저 나서서 개선해 줄 일은 없을 것이다.

여러 코스관리자와 얘기를 나누면서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새 코스관리동을 확보하는 방법에 관한 몇 가지 공통 주제가 있었다.

▲코스관리동의 상태와 그것이 코스 품질, 운영 효율, 코스 평판 등 그들(골프장 경영진, 골퍼)이 관심을 갖는 사항에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야 한다. 그들이 낡은 코스관리동을 둘러보게 하거나 거기에서 회의를 개최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이다.

▲코스관리동에 관한 대화가 친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개선 공사는 오랜 계획과 많은 예산이 필요한 노력이므로, 의사결정자를 놀라게 하거나 비현실적 일정을 기대하면 안된다.

▲먼저 스스로의 과제를 한다. 코스관리동에 필요한 공간과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건설 비용은 물론 구역 설정, 환경 및 기타 제한 사항 등을 조사하면 무엇이 가능한지 파악하고 현실적 비용 견적을 내는데 도움이 된다.

▲비용 견적을 개선하고 프로젝트 일정 개발에 도움이 되는 초기 설계에 관한 지침을 얻기 위해 코스관리팀과 소통하고 건설 전문가와 상의한다.

1-2) 위치 선정

대부분의 코스관리자는 이상적인 코스관리동 위치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그러나 소음, 코스 및 클럽하우스 시야, 공공처리시설 접근성, 구역 제한, 환경 고려 사항 등이 더해지면 일반적으로 선택 가능한 영역이 몇 개로 제한된다.

이렇게 타협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나, 코스관리동을 재배치할 수 있다면 우선순위로 둬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코스나 클럽하우스 활동을 최소한으로 방해하면서 배송이나 직원의 접근과 동선 또는 주차가 용이한 곳.

▲코스 자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한 곳. 코스관리동 위치가 좋지 않으면 이동 중에 많은 시간이 낭비될 수 있다. 코스 중앙에 위치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으나, 적어도 전·후반 시작홀에 접근이 용이한 위치가 좋다.

▲건물 안팎으로 효율적인 교통 흐름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는 곳.

▲새벽 소음 문제와 관련해 주변 민가와 축사를 포한 건물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는 곳.

▲침수나 타구사고에 취약하지 않고, 무단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보안이 용이한 곳.

위 사항이 쉬워보이진 않겠지만, 모든 옵션을 고려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한 골프장은 코스관리동 위치로 인해 이웃과 소음 및 미관 문제가 생겼다.

코스관리 책임자는 새 코스관리동 계획을 주도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건물을 이웃 건물에 더 가깝게 이동시켰다. 이는 코스관리동의 주요 작업지역과 이웃 사이에서 소음과 시각적으로 중간 장벽 역할을 해 문제를 해결했다.

골프장은 난해한 지형, 부지를 양분하는 거리, 공간이 매우 제한되는 곳이므로 메인 코스관리동 외의 ‘위성 코스관리동’을 짓는 것도 또 다른 성공 전략이다. 이는 장비 및 자재의 장기 보관이나 일상 관리작업 공간 등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돼도 여러 골프장에서 잘 이용된 사례가 있다.

1-3) 규모

공간이 넘치게 넉넉한 코스관리동을 보긴 힘들다. 개선될 코스관리동은 관리작업에 필요한 이상적인 규모를 확인하고, 또 추가할 수 있는 공간도 고려해야 한다.

어떤 쓰임새든 공간이 있다면 그 용도는 찾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코스장비 및 자재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18홀 기준 코스관리동은 최소 700~930㎡(약 210~280평) 규모(창고, 정비고, 사무실 포함)여야 한다. 36홀 이상 골프장에선 1850㎡(약 560평)이 넘는 코스관리동도 꽤 많다.

총 45홀 규모 미국 샌프란시스코 더올림픽클럽 코스관리팀은 최근 2700㎡(약 815평) 규모 2층짜리 코스관리동을 완공했다. 새 시설은 부지를 최대한 활용하고 이동 및 배송 접근도 쉽다.

또 코스관리동의 야외 공간도 효율이나 조화 측면에서 똑같이 중요하다. 클수록 나쁠 건 없으나, 보통 시설 주변 부지 면적이 건물 크기의 3배 이상이어야 한다. 더올림픽클럽의 경우 코스관리동이 약 9300㎡(약 2800평) 부지에 자리 잡고 있어 충분한 작업 공간을 제공한다.

1-4) 자연스러운 전환

공사는 시간이 걸리고 지연되는 일이 흔히 발생하므로 공사 기간 동안 정상적인 코스관리를 계속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최소한의 회의실과 라커 공간을 위한 임시 트레일러나 가건물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다. 장비 보관 및 정비 작업을 위한 임시 공간도 필요하다.

일부 골프장에선 이러한 임시 건물이 기존 시설보다 더 나았다고 말하는 코스관리자가 있었다는 것은 슬픈 현실이고 사실이다.

 

코스관리동 위치가 좋지 않으면 이동 중에 많은 시간이 낭비될 수 있다. 코스 중앙에 위치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으나, 적어도 전·후반 시작홀에 접근이 용이한 위치가 좋다.
코스관리동 위치가 좋지 않으면 이동 중에 많은 시간이 낭비될 수 있다. 코스 중앙에 위치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으나, 적어도 전·후반 시작홀에 접근이 용이한 위치가 좋다.

2) 장비 관리

각종 모어부터 시약차, 갱신장비 등 요즘 코스장비는 수천만원에서 억대에 달하는 가격이다. 그만큼 장비를 보호하고 정비를 맡은 사람에게 필요한 공간과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2-1) 장비 및 도구 보관

잘 조직되고 효율적인 코스관리동은 일종의 항공모함과 같다. 빠르게 필요한 물건은 갑판에 있고, 모든 장비는 몇 분 내 접근할 수 있으며, 넉넉하고 조직적인 저장 공간이 있다.

필요한 장비와 도구를 찾고 접근하기 쉬운 것은 생산성에 필수다. 장비 및 도구 보관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 디자인은 다음과 같다.

▲건물 양쪽으로 미닫이문이 있으면 장비 접근이 훨씬 쉬워진다.

장비를 빼거나 교체하기 위한 흐름 개발도 용이하며, 필요한 것에 접근하기 위해 물건을 옮기는데 걸리는 시간도 최소화할 수 있다.

▲복층 다락방은 낭비되는 공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임시 계단이나 사다리 대신 시공된 넓은 계단이 있어야 하며, 지게차를 위한 리프트 또는 액세스 포인트가 있으면 더 좋다.

▲모든 자재는 각자 공간에 둘 수 있어야 한다.

모어를 꺼내기 위해 비료 팔레트를 옮겨야 해선 안된다. 장비 및 자재는 분류별로 저장 위치가 정해져야 하며, 하나를 얻기 위해 다른 것을 옮길 필요가 없어야 한다.

▲수직 공간을 활용해야 한다.

좋은 코스관리동에는 견고한 선반 시스템과 벽을 따라 공간을 사려 깊게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2) 장비관리자를 위한 공간

장비관리자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대규모 장비 군단을 관리하고 있다. 이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기능적인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장비관리자가 말하는 작업 공간의 중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예지날 연마를 위한 별도 공간의 이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는 소음, 먼지, 안전 문제로 인해 새 코스관리동에 꼭 필요한 요소다.

▲리프트는 필수다. 장비의 모든 부분에 쉽게 접근할 수 없다면 정비 어려워지고 시간도 더 걸리게 된다.

▲접근이 용이하고 잘 정리된 전용 부품실은 많은 시간을 절약해준다. 장비관리자는 필요한 부품을 쉽게 찾고 재고도 제때 보충할 수 있다.

▲공기 호스를 충분히 연결해 컴프레셔를 외부에 배치하면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작업 보드 역할을 하는 디스플레이 화면이 있으면 수리 및 장비 상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일부 최신 시설에는 엔진 오일을 제거하고 이를 저장탱크로 운반하는 오버헤드 진공청소기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정비 구역의 바닥 복사난방은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가장 필요한 곳에 열을 집중시킬 수 있다.

3) 직원 관리

노동 문제는 오늘날 업계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다. 직원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공간을 제공하면 좋은 직원 채용·유지와 좋은 관리작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방을 갖춘 넓은 휴게실, 세탁실, 라커룸은 힘든 작업 후 코스관리자가 씻고 쉬는데 도움 되는 현대적 편의시설 중 일부다. 이는 팀 복지와 사기를 높이고, 코스관리동 개선 프로젝트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최근 인기 있는 주요 직원 공간은 다음과 같다.

▲샤워실과 세탁실을 갖춘 깨끗한 라커룸은 직원에게 훌륭한 리소스다. 코스관리동에 이러한 시설을 추가하는 방법과, 클럽하우스 리노베이션 시 직원용 라커를 추가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다.

▲머드룸(현관에 신발 등을 보관하는 공간)은 코스관리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에 신발과 부츠 건조기를 추가하면 더 좋다. 이는 특히 연중 강우량이 많은 코스에 유용하다.

▲휴식을 위한 적절한 좌석과 테이블이 있는 야외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골프장 내 직원 숙박시설은 주변 주택 임대료가 높은 지역이나 인턴, 신입 직원 채용·유지에 도움이 된다.

▲직원이 개인 전자제품(휴대폰, 태블릿PC 등)이나 작업 도구를 여러 개 동시 충전할 수 있는 공간도 중요하다.

4) 사무실 공간

사무실 공간은 코스관리팀의 중요한 계획 세션이나 회의가 열리는 곳이며, 코스관리에 관한 의견 형성하는 사람(골퍼, 회원, 타부서 관리자, 오너, 경영진, 공급업체 관계자 등)들이 가장 자주 방문하는 곳이다.

이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기 위한 중요한 공간이자 유일한 기회가 사무실이다. 효과적 사무 공간을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 새 코스관리동에선 회의 주최를 위한 전용 회의실을 두고 있다. 적절한 회의실은 팀 내 또는 외부와 회의에서 전문성을 더할 수 있다.

▲사무실을 중앙에 배치하면 코스관리동 모든 영역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방문자가 쉽게 찾을 수 있다.

▲코스관리팀 구성원을 위한 PC, 사무실 자리, 협업 공간이 있어야 한다. 또 조직 구조에 따라 사무보조원을 위한 전용 공간이 필요하다.

▲향후 새로운 기술 도구 추가를 위한 인프라가 포함돼야 한다.

▲중앙 관개 제어 시스템을 위한 전용 공간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공간에 다른 민감한 하드웨어를 보관하는 것도 좋다.

▲흥미로운 읽을거리, 유물, 코스 사진 역사, 잔디관리 서적 등을 직원과 방문객을 위해 사무실 주변에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고려한다.

5) 지속가능성 구축

코스관리에서 점점 중요성이 커지는 지속가능성은 현대화된 코스관리동에도 적용되고 있다. 일부 골프장은 재생 에너지 및 기타 환경친화적인 기술을 코스관리동에 통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코스관리동 건물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이다. 여기서 만들어진 전기는 코스관리동 건물에서 소비되는 전기를 비롯해 펌프장, 전동 코스장비(골프카·전동모어 등) 등을 충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연간 수백에서 수천만원의 전기료를 절약하고 탄소배출량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시설 내 동작 감지 센서 조명이나 텀블러 사용 장려를 위한 정수기 등은 코스관리동을 더 환경친화적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6) 결론

현대화된 코스관리동은 챔피언십을 개최하거나 리소스가 풍부한 골프장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다.

어느 지역 골프장 코스관리자는 6년에 걸쳐 체계적으로 코스관리동 건물을 추가하고 시설을 리노베이션했다.

그는 오래된 마구간 같은 정비 및 보관 창고와 용도가 몇 번이나 바뀐 건지 모를 수많은 공간에서 작업하는 코스관리팀원들을 보고 프로젝트를 결심했다.

이러한 불편하고 비좁은 공간은 기본적으로 사후약방문식으로 제공된 것으로, 직원을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다.

랜 기간에 걸쳐 단계적으로 예산을 확보해 리노베이션을 마친 뒤 새 코스관리동에서 팀원 사기와 효율이 극적으로 향상됐다.

노동력, 코스장비, 도구, 각종 컴퓨터 시스템, 작물보호제, 자재 등 코스관리와 관련된 모든 것은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수준이 높아졌다. 또 그만큼 그것을 사용할 때 지불해야 할 비용이 높아졌다.

이러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담아내고 운영할 수 있는 공간, 즉 현대화된 코스관리동은 이제 일부 골프장의 선택이 아니라 투자 대비 수익이 명확한 필수 시설이 되고 있다.

우리 골프장의 코스관리동이 앞서 언급된 내용에 부합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면, 그동안의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모든 골프장이 수준 높은 코스 품질을 원하는 만큼, 코스관리동의 수준도 그에 맞추는 것이 목표 달성의 지름길이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