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담당자의 역할
교육을 시작하기 전 부서별 담당자(강사)는 교육생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알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강사가 교육을 시작하기 전 클럽의 표준을 알고 있어야 하며, 직원이 클럽에서 원하는 성과 수준에 맞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는 의미다.
좋은 강사는 자신이 교육을 제공하는 직무에 관해 잘 알고 있으며, 이러한 직무 지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
-필요한 업무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를 잘 소통한다.
-피드백을 제공한다.
-질문에 답한다.
-교육생의 성과를 평가한다.
강사에게 가장 유용한 도구 중 일부는 직무목록과 직무분석이다. 직무목록은 특정 포지션의 직원이 수행해야 할 업무를 알려주며, 강사가 교육을 준비할 때 교육이 완료된 직원이 수행할 수 있는 직무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직무목록의 각 업무에는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직무분석이 있다. 여기에는 직무 단계, 그 단계를 수행하는 방법, 해당 단계를 얼마나 잘 수행해야 하는지가 나열된다.
또 다른 유용한 도구는 직무기술이다. 각 직위의 현재 직무기술은 직무와 해당 요구사항을 정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어떤 직무가 가장 중요한지 나타낼 수도 있다. 직무기술은 다음과 같은 경우 사용될 수 있다.
-교육이 완료된 후 교육생이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직무를 식별하기 위한 교육을 준비
-신입사원이 해당 직위의 기본 책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오리엔테이션 및 교육을 제공
-직원의 업무 성과 평가
직무목록, 직무분석, 직무기술 외에도 강사는 종종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활용한다. 실제로 강사는 관리자, 핵심 또는 리더 라인 임직원, 관리팀 구성원 등인 경우가 많다.
개별 부서 내 관리자와 전반적인 교육 기능을 담당하는 사람은 모든 교육을 지원하고 모니터링해야 한다.
만약 강사가 외부에서 시간제로 고용됐다면 클럽은 강사 교육 프로그램, 지원 자료, 사후관리, 훈련 개발 교육, 표창 등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
교육 평가
부서 수준의 교육은 매우 중요하므로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강사는 교육이 성공적이었는지, 개선해야 하는지 또는 강사에게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한지 여부를 알 수 있다.
교육 프로그램 결과를 평가하는 것은 종종 교육 관리자에게 맡겨지지만, 부서별 강사는 직원들이 교육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평가는 교육 후 즉시 이뤄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일부 후속 평가는 30/60/90일 간격으로 진행될 수 있다.